그동안 보면 김경수 지사의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 정부를 향한 검찰의 수사란 이명박근혜 정부의 과오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조국은 우병우, 정경심은 최순실, 울산시장선거는 박근혜의 선거개입, 그러면 이번에 감사원과 함께 진행 중인 월성원전 조기폐쇄에 대한 수사는 어떨까? 민주당이 강력 반발하니 내세운 논리가 4대강이다. 4대강도 정부정책이었는데 수사의 대상이 되었던 것처럼 원전 조기폐쇄도 마찬가지다. 그걸 한겨레가 물었다.

 

명백한 불법이 있어서가 아니다. 불법의 정황이 드러나서도 아니다. 불법이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더 정확히 불법이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민간기관이나 개인을 그런 식으로 수사하면 사찰이 된다. 전횡이 되고 권한남용이 된다. 그 자체로 불법이다. 그런데 한겨레는 그런 검찰의 주장을 받아서 검찰의 수사를 정당화하는 기사를 내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뭘 어쩌자고? 노후화된 원전을, 그것도 안전상의 문제로 몇 번이나 가동중단되었던 원전을, 조기폐쇄하지 말고 끝까지 운영하고 있었어야 한다는 것일까. 더 웃기는 건 불과 얼마전까지 탈원전을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주장해 온 언론이 한겨레였다는 것이다. 탈원전은 지지하지만 현정부의 탈원전은 불법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대한다.

 

탈원전을 주장하는 시민단체가 있다. 지식인그룹이 있다. 그 가운데 저번 감사원의 원전 조기폐쇄 감사 과정에서 심각한 강압과 인권침해가 있었다는 주장이 나온 바 있었다. 그쪽과도 연결이 안 되는 모양이다. 그쪽에서 더이상 한겨레를 신뢰하지 않고 기사거리를 주지 않고 있거나, 현정부에 유리할 것 같으니 한겨레가 아예 귀닫고 듣지 않고 있거나. 결론은? 한겨레는 현정부에 불리한 주장만 평소 주장이나 신념과 상관없이 듣겠다. 탈원전은 주장하지만 현정부는 반대한다.

 

아침부터 기분도 그래서 무슨 욕을 할까 유튜브 채널 가봤더니 가관도 아니다. 하긴 이제 한겨레에 기대하는 사람도 거의 없을 것이다. 종이신문으로 돌아가는 길을 불사른 이유가 있었다. 작년 조국사태 당시 너무 노골적으로 속내를 내비치고 있었다. 대놓고 조국을 죽이겠다는 기사는 노무현 전대통령의 경우를 떠올리게 만들고 있었다. 저 새끼들 아직도 저러고 있나? 어차피 화해는 불가능하다. 검찰총장도 아닌데 저놈들이 무릎꿇을 놈들도 아니고. 개새끼들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