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이나 박근혜나 헌법마저 무시하는 그런 말도 안되는 짓거리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심지어 언론과 국회의 견제조차 받지 않고 저지를 수 있었던 이유가 어디에 있었겠는가. 여론의 반대마저 무시하고 밀어붙일 수 있었던 근거는 압도적 지지와 과반의 지지층이었다. 무엇을 해도 지지해주는 안정된 지지층이 있었기에, 더구나 그들의 집권의 정당성을 확인해주었기에 그들은 그런 짓들도 태연히 저지를 수 있었던 것이었다.


더 옳은 일을 하려면. 더 제대로 된 일을 하려면. 그런데 저항이 거세다면. 정의당이 그 저항을 대신 막아줄 것이라 전혀 기대하지 않는다. 국민의당도 마찬가지다. 지금 정의당이 가장 각을 세우며 덤비는 대상이 누구인가? 홍준표에 대한 감정이 혐오감이라면 민주당에 대한 감정은 적개심이다. 민주당을 죽여야 정의당이 산다. 정권을 잡고 나서도 마찬가지다. 다시 말하지만 틀렸다는 게 아니다. 다르다는 것이다.


이명박도 박근혜도 압도적 지지와 과반의 지지가 있었기에 하고 싶은 일들을 마음대로 할 수 있었다. 거의 아무런 견제도 제제도 받지 않고 저 하고 싶은 대로 온갖 짓거리들을 저지를 수 있었다. 확실히 정의당이 보기에는 자유한국당이나 민주당이나일지 모르겠다. 다시 한 번 그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문재인의 과반은 이명박의 압도적 지지와 같다. 박근혜의 과반과도 같다. 앞으로 정권을 잡고 난 다음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