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이 지금도 크게 착각하고 있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바로 그나마 사면발이 직전까지 민주당 지지층 내에서 지지율이 꽤 지켜지고 있었다는 점일 것이다. 사실 이낙연의 지지율은 그 전부터 빠지고 있었다. 민주당 대표로 있는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중도층이 먼저 알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처음에는 민주당 밖에서 이재명의 지지율이 높았고 이낙연은 민주당 지지층 내에서 굳건한 지지율을 보이고 있었다. 다시 말해 지금 이낙연이 욕하는 민주당 강성지지층이 마지막까지 이낙연을 지지한 층이었다는 것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이낙연에 대한 지지율이 빠졌다기보다 민주당에 대한 중도층의 지지가 돌아서면서 이낙연의 지지율도 같이 빠졌다고 보는 것이 옳은 것이다. 지금도 민주당이 뭐만 하면 그리 반문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왜 정권을 잡고 있을 때는 이런 법안들을 입법하지 않았는가? 그러면 들려줄 수 있는 대답이라는 게 하나밖에 없다. 그때 당대표가 이낙연이었다. 지금도 내부에서 반대목소리를 내는 이른바 이낙연계가 당시 당의 주류였다. 그때 그래서 먼저 중도층이 돌아서면서 선거마다 판판이 깨지던 상황이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아예 만방으로 깨지고 있었다. 그런데 이낙연의 지지율이 지켜진다는 자체가 말이 안되는 것이다. 그런데도 민주당의 당대표이고 유력대선후보이기에 나를 비롯한 많은 지지자들은 마지막까지 이낙연에 대한 기대를 거두지 않으며 한결같은 지지를 보냈었다. 그런 지지자들의 기대를 먼저 배신한 것은 과연 어디의 누구였을까?

 

이낙연이 다시 돌아와 국회의원을 하든 당대표를 하든 대선후보로 나서든 결국 이낙연이란 정치인에게 표를 줄 사람들은 바로 그들 이낙연 자신이 강성이라며 비하하는 지지자들인 것이다. 이른바 이재명 당대표에 대한 적극적 지지층을 대표하는 개딸은 전체 지지자의 숫자에 비하면 그야말로 한 줌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그들의 행동이 너무나도 옳고 바르고 현명하다 여겨졌기에 다수 지지자들이 그들을 응원하며 지지를 보내고 있는 구도인 것이다. 그들이 진정 전체 지지자 중에서도 소수였고 고립되어 있었다면 똥파리가 그랬던 것처럼 일찌감치 도태되어 사라졌을 것이다. 지금처럼 모든 언론이 하나가 되어 때려대는 상황에 지지자들의 응원조차 없이 얼마나 버틸 수 있었을까. 그런데도 자신에게 표를 줄, 과거 지지를 보냈던 지지자를 조롱하고 비하하고 악마화한다. 이게 과연 인간이 할 짓인가.

 

솔직히 반성한다. 나 역시 언론에 속았다. 김어준과 유시민에게 속았다. 무엇보다 이낙연이라는 인간을 바로 보지 못했었다. 의심은 품었지만 그럼에도 너무나 관성적으로 비판없이 지지했었다. 과거 그를 지지했던 나 자신을 부끄럽게 만든다. 마지막까지 그를 지지했던 것이 그리 비난받을 일이었을까? 마지막까지 민주당에 대한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이낙연을 지지했던 행동이 그리 비하당할 행동이었던 것일까? 이낙연과 수박들은 주장한다. 민주당이 민주당 다우려면 그때 이미 민주당과 이낙연에 대한 지지를 접었어야 했다. 과연 그런 놈들이 앞으로 하고자 하는 정치는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것이겠는가? 그런 놈들이 만들고 싶은 민주당이란 어떤 정당일 것인가? 무엇보다 진보를 자처하는 놈들이 그런 놈들만을 일방적으로 지지하는 꼬라지를 다시 생각하게 된다. 저놈들이 주장하는 진보란 또한 무엇인가?

 

그야말로 배은망덕이다. 그래도 이낙연이 사면발이 전까지 민주당 당대표로써 차기 대선주자로 상당한 지지를 받으며 행세할 수 있었던 배경 자체가 그럼에도 끝까지 그를 지지했던 민주당 지지층에 있었던 것이었다. 그를 응원하던 김어준에 있었던 것이었다. 유시민이야 일찌감치 조직적인 린치에 등에 칼 찔리고 물러나 있었지만. 그런데 그런 지지자들을 부정했다. 세상에 자기 혼자서 정치하는 놈이었던 모양이다. 다시 한 번 반성한다. 내가 부끄럽다. 그런 놈이었다. 처음부터 정치를 해서는 안되는 놈이었다. 언론이 띄우는 정치인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된다. 언론은 망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