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선거가 끝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 조국 이야기를 들고 나온 초선년놈들이 원인이었다는 것이다. 그 다섯 년놈들이 언론에 놀아나 조국을 걸고 넘어지지 않았다면 굳이 신임 당대표가 조국 문제를 들먹일 필요가 없었다. 그 일이 있고 바로 다음해 치른 선거에서 민주당이 압승을 거두었다. 조국을 앞세워 야당과 언론이 집중적인 공격을 퍼부었음에도 전혀 상관없이 180석이라는 초유의 결과를 이루어냈다. 그러면 끝난 것 아닌가.

 

하지만 그렇지 않아도 선거에서 참패하며 당이 위축된 상황에 초선 년놈들이 조국을 걸고 넘어지는 바람에 선거의 패배와 조국 문제가 이상하게 얽히기 시작했다. 언론이 조국을 빌미로 민주당을 공격할 명분을 만들어 준 것이다. 그래봐야 표창장이고 그래봐야 인턴증명서인데 국민의힘이 저지른 수많은 범죄에는 철저히 침묵하는 언론에 의해 세상에 다시 없을 죄악처럼 되어 버리고 말았다. 그리고 김학의마저 무고한 일반인이라는 언론의 수작에 부화뇌동해서 이익을 챙기려는 놈들까지 하나둘 더해지며 조국 문제는 민주당에게 있어 풀지 않으면 안되는 올가미처럼 되어 버렸다. 이대로 묻고 지나가기에는 선거의 패배가 참 뼈아프고, 당내의 다른 목소리들이 불편하기만 하다.

 

그래서 적당히 사실관계만을 가지고 국민들이 무엇에 분노했는가에 대해서만 적확하게 사과하게 되었던 것이었다. 범죄여부와 상관없이 그로 인해 국민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불쾌감을 가졌다면 공당으로서 사죄해야 한다. 그러나 언론으로서는 그래도 사과했다는 명분이 필요했으니 그를 사과로 만들고 만다. 하지만 그래봐야 결국 조국 자신이 자신의 문제에 대해 표명한 입장과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일 뿐이다.

 

지금 당의 대선주자들은 당원과 지지자들의 마음을 얻으려 조국 이슈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표명하는 중이다. 조국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대선에서 당원과 지지자의 결집을 저해할 뿐이고, 그렇다고 언론이 이처럼 기세등등한데 완전히 묻고 지나가려면 여러가지로 걸리는 것이 있다. 그러니까 누가 문제라고? 잊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초선 5인방. 이 놈들이 조국을 이슈로 끌어오느라 젠더문제에 있어서도 이준석에게 이슈를 선점당한 것이다.

 

누구의 사주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지나보면 알 것이다. 그 전에 이소영 그 잡것은 내가 의왕으로 다시 이사하는 한이 있더라도 절대 다음 총선에 출마도 못하게 만들고 말겠다. 하긴 지역구 관리 개판이라 벌써부터 여기저기서 불만의 목소리가 작지 않더만. 결국은 그 첫단추를 잘못 끼운 결과가 송영길에게 독박으로 돌아온 것이다. 물론 이 역시 결과를 봐야 알 수 있다. 언론개혁과 검찰개혁을 과연 송영길 대표 체제 아래에서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인가. 일단은 나쁘지 않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