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니까 그동안 비례투표만이라도 진보정당에 주었던 많은 민주당 지지자들의 바람이란 아무래도 거대정당으로서 민주당이 보이기 힘든 보다 선명하고 적극적인 행보를 진보정당이 보여주었으면 하는 것이었다. 보다 선명하고 적극적인 진보적인 아젠다를 가지고 민주당을 왼쪽으로 끌어당기며 한 편으로 오른쪽의 보수정당을 함께 공격한다. 하지만 진보정당들의 선택은 항상 통진당을 제외하고는 민주당과 보수정당의 가운데에서 박쥐짓을 하는 것이었다.

 

몇 번이나 말했지만 원래 중용이라는 말의 의미는 쉽게 치우치거나 흔들리지 않는 확고하고 분명한 중심을 뜻하는 것이었다. 올곧고 올바른 기준이 똑바로 서 있으면 그것이 곧 중심이 되어 그로 인해 쉽게 주위에 휩쓸리거나 휘말리지 않고 자신을 지킬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이 말이 잘못 이해되면서 그냥 양 극단의 가운데를 중용이라 여기게 되었다. 자기 자신의 중심이라고는 없이 주위에 의해 그 중간이 결정되고 그것이 곧 자신의 입장이 되고 마는 것이다. 하물며 그것이 진보라면 더 말할 것도 없다. 말은 진보인데 행보는 보수와 수구의 중간에서 양자를 선택하는 것이다. 이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심지어 그 중간에서도 민주당 편든다는 말을 듣기 싫어서 거의 항상 수구와 행보를 같이하고 있었다. 

 

민주당 2중대가 되라는 것이 아니다. 민주당의 왼쪽에서 상대적으로 진보적인 민주당을 진보로 끌어당기면서 진보적인 아젠다로 함께 보수정당과 싸우기를 기대한 것이었다. 하지만 그것이 민주당 2중대가 되는 길이라면서 민주당의 왼쪽을 포기하고 보수정당의 왼쪽에서 민주당과 싸우기를 선택한다. 과연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기 이전 후보시절부터 심심하면 떠들어댔던 반노동, 반소수자, 반환경적인 발언들에 대해서도 한 마디 비판조차 없었던 자칭 진보들을 유권자들은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과연 진보로써 보다 수구적인 현정부를 상대로 더욱 적극적으로 치열하게 싸울 대안으로 여길 것인가? 아니면 그냥 어차피 윤석열 정부 탄생의 조력자로서 여전히 민주당을 상대로만 싸우고 말 것이라 여기게 될 것인가? 그러면 선거의 가장 중요한 아젠다가 정권심판인 지금 녹색정의당의 위치란 무엇일 것인가?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뒤에도 민주당만 아니면 된다며 민주당 공격에만 몰두한 대가인 셈이다. 살아있는 권력이 바뀌었는데 정의당은 물론 2찍 진보 언론과 지식인 모두가 민주당과 이재명 공격에만 올인하다시피 하고 있었다. 간첩몰이를 당하는 와중에도 민주노총이 민주당 앞에서만 시위를 하는 모습부터가 그런 연장에 있는 것이다. 민주당만 아니면 된다. 민주당만 때려잡으면 된다. 그런데 이미 대중의 관심은 윤석열 정부의 폭주에 대해 어떻게 견제하고 심판할까 하는 것이다. 그런 와중에도 민주당만 때려잡겠다고 지랄하는 2찍 진보들에 대한 대중의 판단은 분명한 것이다. 저 새끼들이야 말로 윤석열 정부의 따까리들이다. 더이상 경향일보를 진보언론이라고 취급해주는 곳도 이제는 없지 않은가. 한겨레에 대한 평가도 다르지 않다. 민주당을 씨몰살해야 비판해야 할 살아있는 권력이 바뀌는 것이라 여기는 것들이다.

 

아무튼 그 결과가 1%도 안되는 지지율이니 그야말로 정의구현이라 할 수 있겠다. 혹시나 하는 기대에 표를 주었던 민주당 지지층들의 냉정한 판단인 것이다. 그런 주제에 민주당 지지자들이 자기들에게도 교차투표할 것을 기대했다니 대가리가 똥인지 구더기인지 생각이란 걸 할 능력이 되는가 의심이 될 정도다. 물론 그렇게 읽지 말라 한겨레가 발악을 해도 굳이 돈을 주고 구독해 읽는 민주당 지지자가 아직 적지 않으니 착악을 할 만도 하다. 민주당 지지자는 병신에 호구다. 그러니 결과도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심상정 보지 않아도 되어 속시원한 사람이 너무나 많다. 너무 시원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