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총선 직후 유시민에게 전화를 걸어 강하게 항의했던 것은 김영춘이었다. 아마 지금쯤 후회하고 있을 것이다. 이런 어려운 선거국면에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영향력있는 스피커였을 텐데, 언론이 완전히 돌아선 상태에서 뭔가 하나 내놓으려 해도 이슈화하는데 거의 절망과 같은 현실을 체감하게 되었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하지만 정작 유시민으로 하여금 정치평론을 그만두게 만든 것은 다른 사람이 아닌 민주당 전당대표 이낙연이었었다. 유시민을 공격하는 면면을 보고 바로 눈치를 챘었다. 유시민의 영향력을 꺼려한다. 유시민이란 존재가 민주당에 드리운 그림자를 불편해한다. 민주당은 온전한 자신의 당이었으면 한다. 이낙연의 의지가 아니었다면 민주당이 그렇게 조직적으로 집요하게 그리고 철저하게 유시민을 민주당으로부터 도려낼 수 없었을 것이다.

 

거기서부터 시작이었다. 문재인 대통령과도 상관없는 자기만의 정당 민주당에 대한 이낙연의 집착은. 그래서 이소영과 오영환 나부랭이들을 부추겨 그런 되도 않는 기자회견까지 했던 것이었다. 첫째는 언론에 대한 항복선언이자 기사구걸이었으며, 둘째는 민주당의 선거패배에 대한 자기책임의 희석이었다. 당연하게 민주당이 선거에서 졌다면 그동안 민주당을 책임진 최고 지도부에게 책임이 돌아가야 하는데 지금 이낙연은 어디서 무얼 하고 있는 중인가. 지도부가 총사퇴하는 와중에 미리 대선출마를 위해 당대표를 사임했다고 꽃놀이중이다. 그런 상황에 민주당 패배의 책임이 전 대표였던 이낙연에게 돌아가면 어떻게 되겠는가.

 

그래서 민주당을 탈당한 것이었다. 민주당의 승리를 바라지만 이낙연의 방식에 동의하기 힘들다. 그럼에도 민주당의 차기 대선후보로 가장 유력하고 나 또한 지지하고 있기에 그동안 우호적으로 보려 노력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 결론이 결국 이소영의 배신이 아니었던가. 대통령도 부정하고 지지자도 부정하고 딱 오래전 민주당의 방식이다.

 

이소영의 배후에 이낙연이 있다는 것은 이낙연 주위에 포진한 인물들에서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었다. 이재명은 쓸 수 없는 수다. 오래전부터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에 관여해 온 놈들만 쓸 수 있는 방법이다. 지지자를 민주당과 분리한다. 그래야 민주당이 살 수 있다. 열린우리당이 그랬던 것처럼.

 

아무튼 이낙연이나 그를 따르는 일부를 제외하고는 지금 매우 아쉬워하고 있을 것이다. 김어준만으로는 안되었다. 그래도 역시 유시민이 있어야 했다. 이 또한 이낙연의 성급함이며 아집이었다. 그때 벌써 대선후보감은 아니구나 여겼어야 했는데. 올초까지 이낙연에게 너무 큰 기대를 걸고 있었다. 내 잘못이다. 탈당도 해서는 안됐는데. 안타까울 뿐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