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말하면 이제는 유인태라는 인간이 어디서 뭘하던 인간이었는지 기억조차 가물하다. 국회의원을 한 번 하기는 한 것 같은데 그게 언제였는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뭔 일만 있으면 민주당 원로랍시고 불러다 인터뷰를 듣는다. 왜일까? 유인태란 인간이 절대 민주당을 위해 좋은 소리를 하는 법이 없기 때문이다. 언론에서 인터뷰를 따면 거의가 민주당에 안 좋은 소리들 뿐이다. 그것을 혹은 쓴소리라 부르기도 한다. 그러라고 부르는 것이기도 할 터다.

 

민주당 국회의원 가운데 언론이 좋아하는 인사들 대부분이 그런 경우들이다. 어째서 자칭 중도, 자칭 진보들이 박용진의 낙천에 그토록 실망하고 분노까지 드러냈었겠는가. 언론이 항상 좋게 써주기 때문이다. 좋은 이미지로 포장해 써주니 민주당 지지자가 아닌 입장에서 박용진은 그저 좋은 정치인으로만 여겨지는 것이다. 과거 조경태가 그랬었고, 금태섭도 그런 부류였었다. 금태섭을 포함한 조금박해가 이슈마다 언론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던 이유도 그 내용이 대부분 민주당에 불리한 것들이었던 때문이었다. 그래야만 불러주고 그래야지만 기사도 좋게 써 준다. 그래서 고민정이나 김한규, 그리고 최근에는 서영교가 저 지랄들 하는 것이다. 그래야 언론에 좋은 이름으로 한 번 더 나올 수 있을 테니까.

 

김부겸과 홍익표는 당을 위해서도 절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을 알면서도 어째서 저쪽 장단에 맞춰 입을 열고 또 행동으로 보이고 있는가. 이동형이 제대로 봤더만. 홍익표 이번에 당선되기가 쉽지 않다. 즉 이번에 낙선하면 이후 주욱 낭인으로 정치권 주변을 기웃거려야 하는 것이다. 배지를 달고 있을 때는 의원님, 의원님 하다가도 뱃지 떨어지 언제 본 적 있냐는 인간이 태반인 세태에서 이제 영광을 볼 일도 거의 남지 않은 저들이 할 수 있는 선택이란 무엇이 있겠는가 하는 것이다. 다음 선거를 위해서라도 언론에 좋게 이름이 올라야 하고, 아예 다시 원내로 들어갈 수 없을 것 같으면 불러주는 곳이 있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유인태와 금태섭은 좋은 본보기라 할 수 있다. 민주당에 불리한 소리를 떠들면 언론이 불러주고 좋게 써 준다. 살 날도 얼마 남지 않은 입장에서 이보다 더 좋은 선택이 있을 것인가.

 

그래서 정치인으로서 더이상 미래를 기약할 수 없게 된 처지의 인간을 당의 주요 보직에 올려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이해찬처럼 해 볼 것 다 해 보고 은퇴한 것이면 모르겠는데 둘 모두 해 놓은 것도 없는데 거의 타의로 정치인으로서 자신의 꿈을 접어야 했던 경우다. 평균수명도 길어져서 앞으로 살 날도 많이 남아 있는데 그러면 이후로 무엇을 어떻게 하며 자신의 삶을 꾸려가야 할 것인가. 그래서 민주당을 까는 것이다. 민주당을 욕하는 것이다. 임종석도 그런 한 예다. 임종석도 아는 것이다. 더 이상 자기에게는 정치인으로서 미래가 없다. 윤석열을 검찰총장에 올린 인간이 당의 공천을 가지고 지랄할 수 있는 염치가 그것을 말해준다. 정치인으로서 미래가 없으니 민주당 원로라는 간판을 달고 종편에나 열심히 출연하겠다. 얼마나 좋은가? 과거 운동권의 아이돌이 민주당 욕하는데 앞장서고 있으니. 과거 김지하가 그런 위치에 있었다. 강준만과 최장집도 그렇게 소환되는 과거의 인물들일 것이다.

 

민주당 정치인들이 유독 은퇴할 때가 되면 정신이 나가는 이유일 것이다. 원래 성향을 되찾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김부겸은 대구에 출마하기 전에 이미 한나라당 당적을 가지고 활동한 바 있는 인물이다. 결국에 홍익표도 선당후사를 위해서가 아니라 어쩔 수 없이 시세에 떠밀려 험지로 나가게 된 경우일 것이다. 아니라면 과연 선거가 힘들다고 저 지랄을 할 수 있겠는가. 국민의힘과 달리 민주당에는 민주당을 위하는 원로가 드문 이유인 것이다. 그런 놈들이 태반에 환경조차 그렇다. 그런 점에서 이해찬이 너무 신기하고 고맙달까. 거의 이해찬 하나 있다. 그게 민주당의 역사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