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오래 기다렸다. 기다리다 지쳐 아예 왜 아직 윤석열을 내치지 않았느냐며 지랄하는 지지자마저 있을 정도였다. 이렇게 문제가 명확한데, 그로 인해 여권의 피해가 이토록 심각한데, 차라리 윤석열을 일찌감치 내쳤으면 잠시 욕먹고 말지 않았겠는가. 그런데 그건 그쪽 입장이고. 지지자들 보기에나 윤석열에게 문제가 많았지 일반적으로 그렇게 검찰총장 자리에서 내쫓길 만큼 크게 잘못이 드러나거나 하지는 않았었다. 오히려 현정부와 여당을 상대로 여러 수사를 진행하며 자신을 향한 공격은 정치보복이라는 프레임까지 완벽하게 마련해 둔 터였다. 자칫 윤석열을 잘못 공격할 경우 오히려 역풍은 역풍대로 맞고 윤석열의 체급만 키워줄 우려가 있었다. 그렇다고 다른 사람이 검찰총장이 되면 좀 나을 것인가. 차라리 윤석열처럼 노골적인 쪽이 상대하기도 편하다. 문무일은 그런 점에서 윤석열보다 더 성가신 상대였다.

 

그런 이유로 작년 조국사태 이후 1년 넘게 문재인 대통령이나 추미애 장관이나 민주당 국회의원들 역시 오랜동안 인내하며 윤석열이 하는 꼬라지를 인내하며 지켜보고 있었던 것이다. 당연히 알고 있었다. 누구 말마따나 자기 금융계좌 털릴 걱정 없이 살아온 검찰놈들이 자기관리에 그렇게 철저했을 리가 없는 것이다. 오히려 그런 점에서 윤석열은 이미 청문회 당시부터 많은 문제들이 불거져나오며 털어먹기 딱 좋은 상태였었다. 아마도 아내 김건희나 장모의 증권조작이며 사문서위조를 통한 사기혐의가 그 대상이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결국 이렇게 큰 것이 걸리고 만 것이다. 현직 검찰총장이 직접 개입해서 수많은 피해자를 만들어낸 금융사건의 당사자들과 거래하여 정부와 여당을 음해하기 위한 정치공작을 꾸미고 있었다. 과연 일반적인 국민정서에서 그런 상황까지도 살아있는 권력을 상대한다고 아무렇지 않게 넘어갈 수 있을 것인가. 지금이야 말로 윤석열과 그 측근을 탈탈 털어서 바닥까지 보여주기 좋은 상황인 것이다.

 

바로 이 순간을 기다려 온 것이라 할 수 있었다. 최대한 명분을 축적해서 무엇을 어떻게 하든 정부와 여당에 책임이 돌아오는 일이 없도록. 그래서 검언유착 당시 무려 KBS까지 나서서 의도적으로 오보를 내고 사과까지 하는 생쇼를 벌였던 것이었다. 그 이후 검언유착은 여권에서 조작한 프레임이라 믿는 사람이 적잖이 생겨나고 말았다. 다시는 그런 장난질 못치도록 철저하게 기회를 노려서 한 번에 윤석열 뿐만 아니라 검찰 전체를 잡겠다. 공수처를 설치하고 검찰을 감시할 족쇄를 만들어 놓고야 말겠다. 인내하는 자가 가장 지혜로운 자다. 인내할 줄 아는 자가 가장 용기있는 자다. 그 말을 그대로 행동으로 보여주는 문재인 대통령이랄까. 아내도 장모도 아닌 자기가 직접 개입한 일로 이렇게 자신의 바닥을 드러내 보이고 마는 상황이라니. 그런데도 여전히 검찰총장으로서 자리와 명예를 지킬 수 있을 것인가.

 

너무나 큰 것이다. 아무리 그동안 검찰총장들이 권력과 붙어먹으며 정치질을 일상으로 해왔다고 이렇게까지는 아니었다. 심지어 과거 정부의 적폐라 할 수 있는 우병우 사단과 연계하여 지금의 상황을 꾸미고 있었다. 윤석열이 지금의 신뢰와 명성을 얻게 된 것도 바로 적폐수사를 진두지휘하면서부터였었다. 그런데 그 적폐와 검찰이라는 고리로 연결되어 이런 정치공작까지 뒤에서 꾸미고 있었다. 한명숙 전총리며 유시민 이사장의 경우까지 연결되며 그동안 윤석열이 진행해 온 정부와 여권을 향한 수사마저 의심받고 부정당할 상황인 것이다. 과연 지금의 위기를 윤석열은 어떻게 헤쳐나갈 것이다. 그래서 주의해 봐야 한다. 한겨레 다음에 KBS, 이제는 또 누가 윤석열을 구하기 위해 오보라는 멍에를 쓸 것인가. JTBC? MBC? 하던 짓밖에는 못하는 놈들이다. 늘 하던 짓거리나 반복하는 것들이다. 그냥 어이가 없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