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만 보면 한겨레나 kbs나 검찰과 관련해서는 사과도 빠르고 아주 정중하기까지 하다. 한겨레는 거의 오체투지를 넘어 육체투지로 자궁환관의 경지를 보이는 듯했고, kbs의 사과는 당사자들의 고발이 이루어지는 순간 바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반면 엄연히 인터뷰가 왜곡당해 방송되며 자산관리인으로서 명예가 실추되었던 김경록씨의 경우는 어떠한가. 그 인터뷰 왜곡이 노린 당사자인 조국 전장관에 대해서는 또 어떨까? 유시민 이사장이나, 민주당 국회의원들, 그리고 정부에 대해서는 어떠했는가. 너무 비교가 되지 않는가?

 

더구나 기시감까지 든다. 막 유시민 이사장이 알릴레오에서 김경록씨의 인터뷰가 왜곡되어 내보내진 사실을 알리고 검언유착이 대중들 사이에 회자되려는 무렵 한겨레는 마치 윤석열 검찰총장을 저격하듯 내용도 불확실한 보도를 단독으로 내보내고 있었다. 덕분에 민주당 지지자 일부는 환호했지만 검언유착 의혹은 철저히 묻히고 말았었다. 이번에 탁현민과 관련해서 오보를 냈던 김완이 유시민더러 악의적이라 말했던 것이 바로 이 무렵이었다. 그때부터 사실은 의심하고 있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덕분에 조국 전장관을 무리하게 수사한다는 의심을 받고 있던 윤석열은 갑자기 정권과 진보언론의 희생양이 되었고 여론의 지지 속에 당시 국면을 돌파하며 더 강경한 수사를 이어나갈 수 있었다. 그리고 결국에는 윤석열이 여러 논란으로 힘든 상황에 놓이자 바로 무릎꿇고 용서를 빌어 그 체면을 살려주는 모습도 보이고 있었다. 과연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우연이었겠는가 하는 것이다.

 

바로 프레임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원래 한동훈이나 이동재 등이 주장하던 것도 바로 이런 것이었다. 권력과 언론이 손잡고 자신들을 함정에 빠뜨렸다. 의도적으로 자신들을 유인해서 함정에 빠뜨린 결과 지금의 검언유착 의혹이 시작된 것이었다. 자신들은 권력과 언론의 희생양이고 피해자다. 아니나 다를까 공영방송인 kbs에서 자신들과 관련해서 오보를 내고 범죄자로 단정짓는 보도까지 내고 있었다. 여러 언론들이 kbs의 보도를 받아 쓰는 가운데 kbs에서 공개적으로 오보를 인정하고 사과까지 하고 있었다. 검언유착의 가해자가 오보의 피해자가 되고, 나아가 권력과 언론이 유착한 공작의 희생자가 되는 구조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역시 과연 이 모든 것이 우연이기만 하겠는가. 너무나 구조가 닮아 있지 않은가. 당시 한겨레와 지금 kbs가. 역할극 하기에도 좋다. 한겨레는 그래도 진보정부에서 자칭 진보언론이었고, kbs는 정부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공영방송이다.

 

이래서 내가 '댓글 읽어주는 기자들'이나 '저널리즘 토크쇼J'같은 면피용 방송들을 크게 신뢰하지 않는 것이다. 알리바이 만들기다. 저들이 그렇게 자사의 보도마저 비판하며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서도 여전히 kbs는 검찰을 제외한 다른 대상에 대한 모든 오보에 대해 반성하지 않으며 오히려 다투는 모습만 보이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냥 소수가 이런 목소리도 있다며 물타기를 시도하는 정황까지 보이고 있을 정도다. 뭐가 달라졌을까? 그래서 결론은 그래봐야 kbs는 kbs일 뿐이다. 아니 언론은 그냥 언론에 지나지 않는다.

 

도대체 언론과 검찰의 유착이란 얼마나 끈끈하고 단단하기만 한 것인가. 이렇게까지 자사 보도의 신뢰성까지 희생해가며 지켜야만 할 정도로 그렇게 절실하고 절박한 가치이기까지 한 것인가. 내가 기자가 아니니 알 수 없다. 다만 앞으로도 절대 kbs의 보도따위 신뢰해서는 안된다는 확신만 가지게 된다. 언론의 보도따위 믿을 것이 못 된다. 더욱 정부와 검찰과 관련해서는. 그냥 kbs가 kbs한 것이다. 언론이 언론한 것이다. 어째서 여성주의자들이 언론과 결탁해서 박원순 시장을 공격하는데 하나가 되어 있는가. 쓰레기는 쓰레기고 벌레는 벌레다. 당연한 사실이다. 추악하도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