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해 전 KBS를 정상화하겠다고 파업을 주도한 인간이 바로 당시 노조위원장이었던 사회부장 성재호다. 익숙한 이름일 것이다. 그리고 그 성재호가 파업이 끝나자마자 내뱉은 일성이 문재인 정부를 공격해서 파업의 정당성을 입증하겠다는 것이었다. 촛불혁명의 결과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오히려 더 엄격하게 감시하고 비판하며 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그런 당시 성재호의 다짐은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조국 전장관과 일가족의 범죄를 예단하고 인터뷰까지 왜곡해서 내보내는 것이었다. 이것이야 말로 자신들이 파업했던 이유였다.

 

덕분에 조국사태 당시 그나마 KBS에서 나름대로 주관을 가지고 제대로 목소리를 내던 최경영이나 '댓글 읽어주는 기자들'의 젊은 기자들조차 처음 크게 휘청이며 방향을 잡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을 정도였다. 설마 그 성재호가. 그 김귀수가. 그 법조팀이. 그래서 최경영은 자신의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패널 불러놓고 정경심 교수의 형량부터 물었었고 - 유죄를 확정하고 있었다는 뜻이다 - '댓글 읽어주는 기자들'은 검언유착 의혹이 터진 그 순간에도 관행을 들먹이며 법조팀의 행동을 변명하기에 바빴었다. 그만큼 인망이 있었다는 것이고, 그만큼 주위의 신뢰 속에 KBS의 보도를 주도하고 있었다는 뜻일 것이다. 그러나 정작 그 성재호가 파업의 결과로 정상화되었다는 KBS에서 하고 있었던 일은 현정부의 실패를 위해 파업을 비판하던 언론들과 손과 입을 맞추고 인터뷰까지 왜곡해서 보도하는 것이었다.

 

바로 그런 성재호가 파업을 주도하고 파업이 끝나고 난 뒤 구성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KBS의 보도를 주도해 왔다는 것이었다. 사실상 성재호와 입장을 같이하는 이들이 KBS의 주류로 남아 있었다. 그렇지 않아도 아직 KBS 상층부에는 이명박근혜에 충성하던 이들이 적잖이 남아있을 터였다. 그런데 아예 문재인 정부 공격을 파업의 명분으로 여기는 인간들이 새로운 주류로 올라서게 되었다. 그동안 KBS와 관련한 여러 논란들이 괜한 것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조국 사태가 터진 것이다. 문재인 정부를 공격하는데 절호의 기회였다. 그리고 성재호는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모든 역량을 기울여 인터뷰를 왜곡해서까지 조국 전장관을 유죄로 몰아가는데 기여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 사실이 드러났다. 어땠겠는가.

 

그나마 KBS 안에서 입바른 소리 꽤나 하던 최경영이 그 사실이 알려지고 한동안 멘붕에 빠져 있었다. 철석같이 믿고 있었을 것이다. 오죽하면 자기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패널들 불러놓고 정경심 교수의 형량부터 묻고 있었겠는가. 유무죄를 따지는 것이 아니다. 일단 유죄는 확정이고 죄질에 따른 형량은 얼마인가를 묻고 있었던 것이다. 법조팀과도 평소 친했던 '댓글 읽어주는 기자들' 역시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법조팀을 변호하기에 급급했었다. 하지만 그런다고 KBS가 검찰과 결탁해서 의도적으로 오보를 낸 사실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대중의 시선이 더없이 차갑다. 공영방송 KBS에 대한 기대가 높았던 만큼 비판도 거세다. 결국 KBS 안에서도 입장은 갈리게 된다. 성재호처럼 어쨌든 지금 상황만 모면하자는 이들과 성재호의 방식으로는 안된다고 하는 또다른 입장들이다. 물론 무슨 대단한 정의감이나 사명감 때문이 아닌 성재호가 그랬던 것처럼 그저 KBS에서 주류를 교체하고자 하는 현실적인 욕심이 더 앞섰을 것이다.

 

여당이 무려 180석이나 차지한 총선의 결과는 성재호와 다른 이해를 갖는 내부의 세력들에게 절호의 기회가 되어 주었을 것이다. 이쯤해서 괜히 성재호처럼 고집부리지 말고 정부와 여당과 타협하자. 진실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한 개인의 억울함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그런 KBS 내부의 결정으로 인해 한만호씨의 인터뷰가 무려 9년만에 세상에 나올 수 있었다. 한겨레가 느닷없이 윤석열에게 사과부터 해야 했었다. 체면이고 뭐고 없이 오체투지하는 모습을 보이며 어떻게든 윤석열을 살려야 했었다. 검찰은 잘못이 없고 이 모든 것은 작년의 오보처럼 정부가 검찰을 무도하게 음해하고 모함하는 것이다. 그만큼 뉴스타파도 MBC도 아닌 KBS라는 사실이 저들 입장에서 치명적으로 받아들여졌을 것이다. 이건 위험하다. 그래서 누구의 공인가?

 

작년 유시민이 KBS의 인터뷰왜곡과 검언유착을 폭로하지 않았으면 절대 없었을 일이란 것이다. 아니었다면 KBS 내부에서 균열이 생길 리도 없었고, 여전히 기세등등한 법조팀을 누르고 검찰에 불리할 수 있는 인터뷰를 공개할 수도 없었을 것이다. 더 철저히 거세게 KBS를 불신하고 비판하는 만큼 KBS 내부에서도 다른 목소리가 나올 가능성도 생기고 이런 믿기지 않는 일들도 일어날 가능성이 생긴다. 그리고 KBS 내부의 분열이 윤미향으로 인해 일방적으로 진행되던 여론전에서 정부와 여당의 숨통을 틔워 주게 되었다. 검찰을 개혁한다. 과거의 잘못을 바로잡고 책임을 묻는다. 아마 KBS에서도 해당되는 이들이 적지 않을 것이다. 한겨레가 필사적인 이유가 다 있다.

 

작년부터 굴러 온 스노우볼인 것이다. KBS 내부에서 재미있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KBS의 주류는 방통위 심의에서 드러났듯 성재호 나부랭이들이란 것이다. 그럼에도 틈이 벌어지고 그로 인해 기대하지도 않은 이익도 얻을 수 있었다. 한명숙에 대한 개인적인 호감이 없다. 정치적으로도 한 번도 지지한 적이 없었다. 안타깝기는 하지만 나 자신에게 있어 그리 중요한 사안까지는 아니다. 다만 그럼에도 이 이슈가 정부와 여당을 위해 어떻게 작용할 것인가. 김경록씨가 KBS 게시판에 올린 글들이 그리 치떨리도록 화가 나던데. 지켜본다. KBS가 뒤집히길 바라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