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이켜보면 작년 조국사태 전까지 자칭 진보들도 어느 정도 현정부에 대해 선을 지키고 있었다. 사사건건 반대이기는 했지만 그렇다고 대놓고 현정부를 적대하는 태도를 보이거나 하지도 않았었다. 민주당 내부의 분탕종자들도 그때까지는 아직 조용한 상태였었다. 그러면 뭐가 문제였던 것일까? 검찰이 현정부를 상대로 수사를 시작했다는 사실이다.

 

아마 윤석열 검찰이 조국 전장관을 시작으로 현정부를 타겟으로 삼아 수사를 시작했을 때 자칭 진보들이 보기에 문재인 대통령이나 현정부 인사들, 그리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미 목만 남은 시체로 보였을 것이다. 그동안 역대 정권들이 그래왔던 것처럼, 그리고 노무현 전대통령이 그랬던 것처럼 문재인 대통령도 문재인 정부도 결국 그렇게 되고야 말 것이다. 다시 말해 살아있는 권력이 아니라 이미 죽은 권력이라 생각했기에 그동안 감춰왔던 본색을 드러내고 승냥이떼처럼 달려들어 물어뜯기 시작한 것이었다. 어차피 죽을 놈 나라고 빠질 수 없다.

 

실제 당시나 지금이나 자칭 진보언론사 기자들 하는 말 들어보면 검찰이 수사를 시작했으니 곧 정권의 치부가 드러날 것이고 바로 단죄될 것이란 확신에 찬 언사들을 들을 수 있었다. 그런 정권의 죄악을 파헤치는 것이 검찰의 일이고 기자의 일이다. 그리고 검찰의 의도가 대통령의 탄핵이란 사실을 알았을 때 끝끝내 속내를 감추려 애쓰던 정의당마저 무심코 탄핵이란 단어에 동조하며 나서고 있었다. 검찰이 시작했으면 이미 끝난 것이다. 그래서 금태섭이 조국을 물어뜯으며 본색을 드러냈던 것이었고, 박용진 역시 민주당과 보조를 맞추는 척 연기하던 것을 그만두게 되었다. 누가 살아있는 권력인가? 누가 진짜 권력인가? 이로써 분명해지지 않았을까.

 

그래서 인정할 수 없는 것이다. 저 검찰이 나섰는데. 저 서슬퍼런 검찰이 아예 정권을 죽이겠다고 나서서 수사하고 있는데. 그래서 그 모든 원망과 증오가 검찰의 힘을 하나씩 빼고 있는 추미애 장관에게로 향하는 것이다. 추미애만 아니었으면. 그래서 또 한 편으로 여전히 문재인 정부를 지지하며 정권을 지탱하고 있는 지지자들에 대한 악다구니도 쏟아내는 것이었다. 자기가 본 문재인 정권의 미래는 이런 것이 아니었다. 벌써 정권은 망하고 대통령은 죄인이 되어 재판정에 섰어야 하는데 어째서 아직도 버티고 있는 것인가. 자기가 틀린 선택을 했다고 인정할 수 없기에 그렇게 만든 대상을 원망하며 더욱 자신의 선택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행동에 나서게 된다. 박용진이 본색을 드러내며 조선일보를 위한 밑닦개가 되기로 결심한 이유이기도 하다. 죽으나 사나 이제 자기에게는 조선일보 뿐이다.

 

그래서 갈린 것이다. 검찰이야 말로 살아있는 권력이다. 검찰이 나서면 문재인 정부라도 끝장날 수밖에 없다. 죽은 시체를 위해 동정도 연민도 가질 필요는 없다. 이미 죽은 목숨이면 같이 난도질하고 전리품을 나눠갖는 쪽이 현명하다. 아마 이번 총선에서 그 결과로 민주당이 폭망할 것을 예상했기에 정치를 그만둔 인간도 있었을 것이다. 이를테면 이철희가 그 부류다. 지금 이철희가 한겨레와 배를 맞추며 뭔 소리를 지껄이고 있을까? 그런데 살아 있다. 다른 누구도 아닌 국민과 그리고 민주당의 정체성을 잊지 않은 다수의 정치인들이 현정부와 여당을 지켜내고 있었다. 그 차이인 것이다. 그럼에도 오히려 검찰은 개혁의 대상이며 검찰개혁을 위해서라도 어떤 경우에라도 현정부와 대통령과 여당을 지켜야 한다.

 

오히려 거꾸로인 것이다. 현정부가 살아있는 권력이라 공격한 것이 아니고, 검찰이 중립을 지키고 있기에 지지한 것이 아니었다. 명백한 검찰의 정치적 의도를 알았기에 진짜 살아있는 권력의 눈치를 보며 그들의 줄에 선 것에 지나지 않았다. 차라리 후회보다 그 선택을 틀리게 만든 현정부와 지지자가 그래서 원망스러운 것이다. 그러니까 어떻게든 자신들의 선택이 옳았던 것으로 만들고야 말겠다. 이제는 신념이 된다.

 

결국은 뭐다? 아직은 저들이 보기에 검찰이 청와대보다 강자라는 것이다. 추미애장관보다도 강자다. 더불어민주당보다도 강자다. 김경수 재판은 그 사실을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되어 주었다. 법원까지 마음대로 하는 것이 바로 검찰이다. 국민의힘은 이길 수 있어도 법원까지 이길 수 있을 것인가. 그래서 누가 진짜 강자일까는 지켜 보면 알 일일 것이다.

 

최근 더욱 선명하게 느끼는 사실인 것이다. 진짜 권력은 누구인가? 진짜 살아있는 권력은 누구인가? 누구를 두려워하고 누구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인가? 하긴 아직 민주당 안에서도 윤석열 검찰의 힘을 두려워해서 몸을 사리는 놈들이 적지 않을 터다. 이낙연은 그런 놈들에게 휘둘리고 있는 것이 아닌가. 윤석열의 비루함조차 저들에게는 동경이고 공포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