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이켜보면 정치인으로서 문재인의 가장 큰 약점은 추대되어 입문했다는 점일 것이다. 한 마디로 주위에 너무 많은 빚을 졌다. 자기가 하고자 해서가 아니라 주위에서 하라고 하니 떠밀리듯 나서게 된 것이다. 그렇다보니 자기가 주도해서 자신의 지향과 목적에 맞게 인사들을 주위에 배치하기보다 이미 있는 인사 가운데서 선택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인 것이었다. 더구나 그 결집이 단단한 것이 아니다 보니 주위에도 배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아마 그래서 문재인 정권 초기 모든 언론이 나서서 장하성부터 치기 시작했을 것이다.

 

수박을 포함한 저쪽 진영에서 공격한 대상의 순서는 첫째 경제정책을 담당했던 장하성부터 민주당에서 문재인의 입장을 대변해야 할 김경수와 검찰개혁에 앞장서야 할 조국 순이었었다. 그리고 사실상 이들이 문재인 정부에서 사라진 순간부터 문재인 정부가 처음 앞세웠던 개혁이슈들은 모조리 지운 듯 사라지고 말았었다. 그나마 추미애까지 법무부장관에서 물러난 그 순간 문재인 정부의 브레인이 되고 손발이 되어 개혁정책들을 추진할 주체가 아예 사라지고 만 것이다. 이후부터는 말 그대로 수박을 포함한 저쪽 진영에 포위되어 고립되어 아무것도 못하게 된 상황인 것이다. 물론 이 또한 문재인이라는 정치인이 가진 약점이었으니 문재인 자신의 책임이 되어야 한다.

 

정치입문부터 대통령까지 어쩌면 기간이 너무 짧았다는 것이다. 당대표도 그리 오래 하지 못했었다. 자기의 정치적 지향에 맞는 인사들로 주위를 채우기에는 너무나 부족한 시간이었었다. 정치인으로서 자신을 가다듬을 시간조차 없이 바로 대통령까지 되었으니 사람이야 말할 것도 없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김경수를 내준 것은 너무 뼈아팠다. 김경수라도 남아서 대통령의 곁을 지켰더라면 상황이 이 지경까지 가지는 않았을 것이다. 김경수가 사라진 민주당에서 적극적으로 문재인의 입장을 대변하며 당을 움직일 구체적인 주체가 사라지고 말았다. 나머지야 지금 보는 그대로다. 문재인의 측근이라 여겼던 윤건영이 자기 자리 지키기 말고 뭘 하고 있는가 한 번 보라. 

 

아마 그래서 이재명도 주위부터 치고 있는 것일 게다. 하나하나 손발을 잘라놔야 나중에 대통령이 되더라도 노무현과 문재인이 그랬던 것처럼 주위를 포위해서 고립시키고 무력화시킬 수 있다. 성남시장부터 이재명의 주위를 지켰던 이들을 여러 죄목으로 수사하고 판결하여 배제코자 하는 진짜 이유일 것이다. 그러면 결국 이재명도 지금 민주당에 있는 수박 가운데서 타협하여 주위를 채울 수밖에 없다. 그러면 다시 문재인 시즌2다. 이를 피하려면 역시 문재인처럼 순진하게 떠드는대로 다 들어주기보다 윤석열처럼 하고 싶은대로 임기 동안 마음대로 하는 철면피신공이 필요할까?

 

전과로 문제삼으면 생까야 한다. 측근인사라고 시비걸면 무시해야 한다. 코드인사라고 비판하는 것들이 있으면 그냥 웃어주면 된다. 아무리 저들이 저렇게 지랄을 해도 결국 대통령에게 주어진 권한으로 죄다 사면해서 무시하고 데려다 쓰면 된다. 최소한 청와대라도 그런 인사들로 채워야 문재인 같은 꼴을 당하지 않을 수 있다. 조국이 당할 때 문재인이 왜 저리 무력했는가 생각해 봤다니 결국 청와대를 채우고 있던 병신들이 문제였던 것이다. 하다못해 이철희 같은 새끼들이 청와대에 들어가 있었으니 뭐라도 제대로 돌아갔을 리 없다.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지지자들도 마음의 대비를 해야 한다. 뭐라 공격이 들어오더라도 대통령이 쓰겠다면 써야만 한다. 지지율과 상관없이 해야 한다면 반드시 해야 한다.

 

장하성 물러날 때도 그다지 좋지는 않았었다. 아니나 다를까 장하성 물러나고 나니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이 재경부 입맛대로 아예 바뀌고 말았다. 김경수 잡혀가고 조국은 아예 일가가 절딴나는 지경에 이르고서는 문재인 정부에게 더 이상 개혁의 의지라는 것은 찾아 볼 수 없었다. 그런 놈들에 둘러싸여 대통령노릇을 해야 했을 문재인을 위해 잠시 묵념. 안쓰럽기는 한데 그마저도 자기 책임이라는 것이 대통령이라는 자리의 무게일 것이다.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다짐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