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독립이라... 그러니까 지금 정권에 의한 KBS 장악이 KBS 구성원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소리인가? KBS 구성원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강제로 이루어지고 있으니 억압이고 강제다. 권력의 전횡이고 횡포다. 그런데 KBS 문 열어준 건 KBS 구성원들 맞는데?

 

문재인 정부 시절을 기억한다. 그때 KBS가 문재인 정부를 상대로 얼마나 지랄을 했었는가를. 당장 KBS 파업을 마친 순간 노조위원장이 처음으로 했던 말부터 문재인 정권을 타도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심지어 가짜뉴스까지 동원해가며 아주 사소한 부분까지도 집요하게 악랄할 정도로 공격했고 마침내 윤석열을 대통령으로 당선시켰다. 그러면 검찰로부터 받아서 쓰지 취재해서 쓰느냐는 것이 당시 KBS의 태도였고, 그래서 끝까지 검찰로부터 받았으며 검찰의 입장만을 대변하고 있었다. 심지어 참언론 참기자 어쩌고 하던 댓읽기의 정연욱은 검언유착을 묻기 위해 자발적인 오보를 내서 프레임 전환을 시도하고 있기도 했었다. 그러던 놈들이 윤석열 정부 들어서는 조용했다. 언론장악이라고 하는데 KBS에 점령군으로 들어가려는데도 오히려 민주당이 도와준다니까 앞장서서 문부터 열어주고 있었다. 그래서 KBS는 당한 것인가? 아니면 스스로 협력했던 것인가?

 

장악당하기 이전과 이후 KBS의 보도에 무슨 본질적인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다. 사소한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친보수 친검찰이라는 애초의 기조와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그저 인사에서 불이익을 본 사람이 있다는 정도인데, 원래 논공행상에서는 불이익을 보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이괄이 왜 반란을 일으켰겠는가. 논공행상의 불만을 없애기 위해서 유방도 오랜 고향친구를 죄를 물어 죽이고 있기까지 했다. 세키가하라에서 전공을 세웠어도 미덥지 못하다면 가토 기요마사처럼 가문까지 몰락할 수 있는 것이다. 더 충성한 사람이 있으니 충성이 조금 미흡한 사람은 배제하는 것이 옳다. 그런 인사상의 차이를 가지고 언론탄압 어쩌고 하는 것도 어쩌면 문재인 정부 당시와 크게 다르지 않다.

 

원래 그런 언론이었다. 오죽하면 문재인 목따려고 파업까지 했겠는가. 기껏 정권이 바뀌고 정권에 의해 휘둘리던 KBS를 풀어주었더니 바뀐 정권을 때려잡기 위해 언론의 정상화를 명분으로 파업까지 했던 곳이 바로 KBS였다. 당시 노조위원장이 KBS에서도 꽤나 양심적인 인사였다니 원래 KBS의 정체성이 그랬다는 뜻이다. 스스로 자처한 것인데 언론장악이라는 것은 결국 내 밥그릇도 챙겨달라. 거기에 오만 기자새끼들까지 다 달려들고 있으니 윤석열 정부도 참 어이없는 노릇일 것이다. 아무리 그 많은 기자새끼들 밥그릇까지 다 챙겨야 하는가. 그냥 내버려둬도 찍소리 못하는 딸랑이 걸레들인데.

 

이동관 사퇴했다니 그리 아쉬워하던 것이 기자새끼들이었다. 그러면서도 마지막까지 민주당 한 방 먹였다고 환호하던 것이 언론인이란 새끼들이었다. 내 밥그릇 챙겨달라.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좋은 기자는 다 죽었다. 죽은 기자만이 좋은 기자다. 하여튼 별 지랄들을 다한다. 버러지새끼들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