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고보면 전에는 한겨레가 민주당을 까더라도 조선일보의 논리를 그대로 쫓는 경우는 드물었다. 자기만의 논리가 있었다. 자기들만의 주장과 근거가 있었다. 그래서 진보언론이라 불러준 것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 자기들이 직접 취재까지 하고서도 조선일보의 주장을 사실로 전제하고 그를 쫓는 기사부터 쓰려 한다. 조선일보가 자신들이 추구하는 진보적 가치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주장을 하더라도 비판하기보다 그를 따라가기 급급하다. 심지어 그를 위해 자기들 선배며 상사까지 들이받는 걸 서슴지 않는다. 왜?

 

보았던 것이다. 조선일보 기자들이 어떤 권력과 특혜를 누리는가를. 어떤 대접과 대우를 받고 있는가를. 보수정부에서 정권과 유착해서 제대로 해먹는 조선일보를 보면서 자신들도 그렇게 되고 싶다. 실제 한겨레 기자가 인터뷰에서 한 말이라니까? 차라리 이명박근혜 시절이 언론에게는 더 나았었다. 권력에만 잘 보이면 정부광고도 팍팍 퍼주고 보조금도 푹푹 밀어준다. 출입처 기자들에 대한 대우도 다르다. 그에 비하면 민주당은 뭔가? KBS가 반정부로 노선을 바꾼 이유도 정권이 바뀌면 한 자리 줄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는 배신감 때문이라는 내부폭로가 있었다. 

 

자기들도 조선일보 기자들처럼. 중앙일보나 동아일보 기자들처럼 뭔가 제대로 받으며 행세하고 싶다. 그래서 들이받은 것이었다. 그래서 정작 직접 발로 뛰어 취재하며 진실을 알리려는 기자들이 홀대받고 검찰과 정치권과 유착해서 가짜뉴스나 만드는 기자들이 대우받게 되었던 것이었다. 오히려 유착해서 가짜뉴스를 퍼뜨리면 더 인정받고 대우받는다. 기자놈들이 언론개혁법에 단체로 발악하는 이유인 것이다. 가짜뉴스야 말로 기자의 힘이며 무기다. 가짜뉴스가 곧 기자인 자신들에게 권력이 되고 지위가 되어 줄 것이다. 진실은 무가치하다.

 

그래도 지식인다운 곤조가 사라졌다. 한겨레에서 느껴지든 그 답답할 정도로 고집스럽던 기개가 보이지 않는다. 그래도 개새끼들이지만 확신범이었던 예전과 달리 지금은 그저 남의 눈치나 보며 뒤만 졸졸 쫓아다니는 똘마니에 지나지 않는다. 한겨레의 논조는 조선일보를 보면 알 수 있다. 굳이 한겨레를 읽지 않아도 조중동을 보면 한겨레 기사의 내용이 무얼지 대충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조중동이 이런 기사를 썼어도 진짜 속내는 무엇일까. 국민의힘이 달리 바라는 바는 무엇인 것일까. 문제는 과연 그런 똘마니들에게도 조중동 정도의 대우가 돌아갈 것인가.

 

기자놈들에게 언론의 자유란 가짜뉴스의 자유다. 언론의 가치란 가짜뉴스의 대가로 돌아오는 돈과 자리들이다. 쾌락이다. 자기들 주머니에 돌아오는 현물들이야 말로 언론이 언론인 이유인 것이다. 성접대까지 받았다는데 얼마나 부러웠겠는가. 나도 그렇게 되고 싶다. 한겨레와 경향일보가 국민의힘을 위해 철저히 사실을 취사선택하고 오보까지 내가며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서는 이유인 것이다. 민주당은 양심상 못하지만 국민의힘이라면 가능하다. 지금 한겨레의 현주소인 셈이다. 벌써 오래전부터 그리 바뀌어 왔을 테지만. 그게 그들의 언론이란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