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정의당을 국민의힘 2중대라 정의한 일각의 주장에 반대한 이유가 있었다. 원래 2중대라는 말은 실제 의미와 상관없이 선임중대인 1중대가 먼저 움직이면 뒤따라 그 지시를 받아 움직이는 예속부대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었을 것이다. 다만 예속부대는 맞는데 그 역할은 사뭇 다르다. 이를테면 국민의힘은 자기들 입장이나 체면 때문에라도 차마 앞장서서 하지 못할 말을 정의당이 대신해서 먼저 해주는 경우가 실제로는 더 많다는 것이다. 앞정서서 주력부대의 곤란한 처지를 돌파해주는 부대를 그러면 무엇이라 불러야 하는가. 내가 정의당을 국민의힘 전위대라 부른 이유다.

 

며칠 전 심상정이 했던 발언도 그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LH에서 언제부터 얼마나 부동산투기가 저질러져 왔건 이번 정부에서 드러난 것이니 이번 정부의 책임이다. 국민의힘이 이 발언을 했다면 자신들이 정권을 잡았던 이전 정부의 책임을 부정하는 면피성 발언으로 비판을 들었을 것이다. 그러니까 심상정이 대신해서 말하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 이전의 모든 부동산투기는 이제 아무 문제도 안되고 오로지 문재인 정부에서 일어난, 설사 문재인 정부나 민주당의 인사들이 직접 관여되지 않는 부동산투기도 모두 문재인 정부의 책임이 되는 것이다. 언론이 박형준이나 오세훈 등의 부동산투기에 대해 소극적으로 반응하는 이유인 것이다. 심지어 당대표 선거를 앞두고 정의당 내부에서 드러난 이들 야권 후보들의 부정과 비리, 범죄들에도 불구하고 조국만 걸고 넘어지는 중이다. 왜? 그래야 국민의힘에 유리하니까.

 

김병욱에게도, 주호영에게도, 심지어 김학의에게조차 제대로 분노하지 않던 자칭 진보들이 명확한 증거 하나 제시하지 않고 피해자라 주장하는 이의 말만 받아서 민주당을 공격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명백하게 박형준이나 오세훈 등이 그동안 저지른 부정들이 드러나고 있는 상황에서도 그를 취재해서 알리고 비판하기보다 벌써 1년 가까이 지난 일을 다시 끄집어내어 작년 그랬던 것처럼 '민주당만 빼고'를 반복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지금 민주당 빼고 찍으면 어디의 누구를 찍어야 하는가? 정의당은 아예 재보궐선거에 후보도 내지 않았으니 국민의힘 말고는 대안이 없는 것이다. 한 마디로 대놓고 말은 않지만 박형준과 오세훈의 선거운동을 지금 열심히 하고 있는 중이다. 그를 위해 드러난 사실들은 묻고 지나간 일들을 끄집어내어 억지로 지금 민주당을 비판할 거리를 만든다.

 

그래서 심상정의 저 발언이 나온 것이다. 자칭 진보 전체에 가이드를 쳐 준 것이다. 언론을 통해 국민들에게도 가이드를 제시한 것이다. 이전 정부에서 일어난 부동산투기는 박근혜가 탄핵당한 이상 더이상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없었던 일이 된다. 대신 박근혜 정부의 적폐를 청산하겠다 했으니 그 모든 것은 문재인 정부의 책임이 된다. 오로지 문재인 정부의 잘못만을 밝혀야 하는 것이다. 정의당이 공식적으로 LH와 부동산투기에 대한 검찰수사를 요구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검찰의 편향성을 정의당이 모르겠는가. 아니 검찰이 편향되어 있다는 생각 자체가 없을지 모른다. 국민의힘에 유리한 것이야 말로 중립이고 객관이다. 민주당에 대한 혐오와 증오는 저들의 유전자 레벨에 각인된 본능과 같은 것이다.

 

문재인 정부 이전의 부동산 문제에 대해 분노할 필요가 없다. 비판할 필요도 없다. 따라서 박형준과 오세훈의 후보자격에도 아무 문제가 없다. 무상급식에 반대해 시장자리를 내던지고, 국민을 사찰했던 당사자를 지지하는 자칭 진보라니. 그래도 되는 이유는 조국이 있기 때문이다. 조국이 있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는 이명박근혜만도 못하다. 차라리 이명박근혜가 자칭 진보에는 더 나았다. 심지어 노동문제조차 이명박근혜 시절이 더 나았다는 것이 자칭 진보이고 자칭 노동계다. 그러니까 차라리 국민의힘이 정권을 잡는 것이 자신들에게도 좋다. 그래서 노동존중의 정당이지 않은가.

 

아무튼 덕분에 재미있어지는 것이다. 안철수의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발언이나, 오세훈과 박형준의 추악한 진실들이 밝혀질 때마다 자칭 진보의 수준도 드러나게 된다. 평소 입바른 소리나 떠들던 자칭 중도들의 실체도 드러난다. 어째서 그토록 정의롭던 그들은 박형준과 오세훈에 대해서는 전혀 다른 기준을 적용하는 것일까? 그래도 되니까. 귀족이 사람을 죽이면 이유가 있는 것이고, 가난한 이가 흙탕물을 튀겼으면 그것으로 죽을 죄가 되는 것이다. 정의당도 아마 뒤져보면 재미있는 사실들이 꽤나 튀어 나올 텐데. 확인은 못했는데 들은 이야기들이 꽤 된다. 똥냄새 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