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심상정의 지지율이 올라가니 민주당과 정의당 지지자들 사이에 논란이 한창이다. 늘 보아오던 것이므로 그다지 심각하게 생각하지는 않는다. 설사 만에 하나 상황이 고약하게 꼬여서 홍준표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문재인이 못나서 그런 것이니 어디 가서 하소연할 것은 못된다. 전교조도 아니고 노조에도 가입하지 않았는데 홍준표가 대통령이 되었다고 설마 나를 죽일까? 가족도 없으니 후손을 걱정할 이유도 없다. 다만 한 가지 확인하고 싶은 사실은 원래 처음부터 민주당과 정의당은 이념도 정책도 성향도 지향도 다른 정당이라는 사실이다.


내가 그동안 민주노동당을 비롯해서 진보정당에 표를 주면서도 정작 그들의 정책에 대해서는 아예 관심도 가지지 않았던 이유다. 단지 민주당이 싫어서 표를 주었을 뿐 진보정당을 지지해서 그런 것이 아니었다. 지지자도 아니면서 남의 정당의 이념이나 정책, 지향 등에 대해 일일이 관여하고 간섭할 이유는 없다. 정의당 지지자들도 싫을 것 아닌가. 원래 정의당은 이런 정당인데 생뚱맞은 놈이 와서는 고작 한 표 더해주었다고 이러니저러니 따져묻고 바꾸라 강요하면 어이없는 것이다. 각자 자기에게 맞는 근사치의 정당이 있으면 그 정당의 지지자가 되어 그를 통해 자신이 바라는 정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참여하고 힘을 보태기도 하는 것이다. 원래 처음부터 너무 다른 정당인데 나 하나 요구한다고 나때문에 그 정당이 바뀌어야만 하는 것인가.


바로 여기에서 모든 이야기는 시작되어야 하는 것이다. 당연히 정의당 지지자들은 정의당을 위해 투표해야 한다. 반드시 정의당을 지지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정의당을 통해서 그것을 이룰 수 있도록 행동하는 것이 너무나 옳은 것이다. 반대로 민주당 지지자들은 오로지 민주당의 승리를 위해 투표해야만 한다. 민주당의 승리가 자신이 바라는 정치와 가장 가까운 근사치가 현실에서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 시발점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무엇이 문제인가? 정의당도 민주당도 아닌 지지자들이 문제다. 정의당을 지지하면서 마음은 민주당으로 향해 있다. 민주당을 지지하면서도 생각은 정의당에 가 있다. 그러니 서로의 정당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마치 자기 정당인 것처럼 쓸데없는 말들을 늘어놓는다. 정의당 지지자의 표가 원래 문재인의 것은 아니지 않은가. 정의당을 지지하고 심상정을 지지해서 그쪽에 표를 주겠다는데 민주당 지지자들이 나서서 무어라 하는 것이 무슨 의미인가.


마찬가지다. 원래 민주당 지지자다. 그런데 나도 그렇지만 자유주의자 특유의 어떤 중립과 정의에 대한 강박이 상관없는 진보정당의 성장에까지 기여하고 싶은 막연한 충동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민주당은 이만하면 되었으니 그래도 한국사회에서 아직 세력이 미미한 진보정당에 힘을 보태주어야겠다. 민주당이 지금 이모양 이꼴이니 그 대안으로 진보정당이 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한 표 보태주어야겠다. 그런데 과연 민주당과 정의당이 그렇게 한묶음으로 여겨도 좋은 유사한 정당인가? 민주당 지지자로서 정의당에 표를 주는 것이 자신의 정치적 신념과 지향을 배반하지 않는 올바른 선택일 수 있는 것일까? 정의당지지자들이 민주당에 표를 주는 것이 보수정당의 집권을 막기 위한 전략적인 것이라면 민주당 지지자의 정의당 지지는 어떤 정치적 당위를 가지는가? 그러니까 말하지 않는가. 민주당과 정의당은 서로 다르다고.


이를테면 민주당이 비정규직차별을 해결하기 위해 비정규직의 축소와 동일노동동일임금의 도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상황을 가정해보자. 당연히 자유한국당은 반대입장일 테고, 정의당 역시 바로 비정규직의 채용을 제한하고 동일노동동일임금을 강제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한 마디로 민주당의 법안에 대해 비판적 입장에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민주당의 법안을 저지하기 위해 정의당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방향은 다르지만 민주당의 법안을 반대한다는 공통점을 갖는 자유한국당과 연대하는 편이 가장 확실할 것이다. 물론 민주당의 법안을 좌절시키고 자신들의 법안을 어떻게 현실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인가는 별개의 문제다. 중요한 것은 통과되어서는 안되는 악법을 막는 것. 지난 참여정부 시절 민주노동당이 한결같이 보여온 모습이었다. 적의 적은 동지이고 목적이 일치하는 동안에는 얼마든지 함께할 수 있다. 문재인의 집권을 막기 위해 한겨레와 경향이 조중동 등 보수언론과 입장을 같이하는 - 그보다는 아예 받아쓰기를 하고 있는 것도 그런 일환이라 할 수 있다. 그러면 정의당 지지자야 그러는 것이 당연하다 하더라도 민주당 지지자의 입장에서 그것이 자신이 바라는 정치가 실제 현실에서 이루어지는 근사치의 모습이라는 것인가.


당장 이번 대선에서만도 심상정은 자신의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심지어 상당히 비열하다고 할만한 수단까지 동원해서 적극적으로 민주당의 후보 문재인을 흠집내려 시도하고 있었다. 문재인에게 불리한 질문을 던지고는 대답도 제대로 듣지 않고 말을 끊거나 일방적으로 자기에게 유리한 정책을 강요하는 모습 등이 그런 것이다. 왜냐면 서로 대표하는 정당이 다르기 때문이다. 서로가 대변하는 지지층 역시 다르기 때문이다. 정의당의 후보인 심상정에게는 정의당과 지지자들의 목적이 항상 우선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설사 문재인이 떨어지고 홍준표가 당선되는 한이 있더라도 어차피 자신들이 바라는 정치가 이루어질 것이 아니면 누가 되든 상관없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내 정치를 하는 것이고, 내가 바라는 정치가 이루어지는 것이고, 그를 통해 지지자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민주당 지지자들이 화내봐야 소용없다. 심상정은 민주당의 대선후보가 아니기 때문이다. 어차피 정의당이 정권을 잡지 못한다면 극단적으로 홍준표든 문재인이든 크게 다르지 않을 수 있다. 실제 그렇게 말하고 있기도 하다. 이미 정권교체는 이루어졌다. 어떤 식으로든.


그래서 단단히 각오해야만 한다. 대선이 끝나고 문재인이 대통령이 되면 정의당은 자유한국당과 함께 정부를 비판하고 견제하는 야당의 입장이 된다. 야당으로서 필요하다면 정부를 저지하고 압박하기 위해 같은 야당인 자유한국당과도 얼마든지 연대할 수 있어야 한다. 한겨레가 이제와서 심상정의 지지율 15%를 떠들고 다니는 이유가 그것이다. 심상정이 문재인의 지지를 빼앗아와서 15%가 넘는 표를 얻게 되면 잘하면 문재인의 집권을 막을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길지 모른다. 아니더라도 40%에도 미치지 못하는 지지라면 국정운영에 있어 문재인의 차기정부부는 처음부터 동력을 가지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민주당이 망해야 국민의당이 산다. 민주당이 망해야 정의당이 산다. 민주당이 망해야 진보진영이 산다. 그동안 민주당이 엉망이 되며 어쩔 수 없이 피난하듯 진보진영을 기웃거리던 다수의 지지자들을 그들은 기억한다. 홍준표와 자유한국당이 다시 정권을 잡겠지만 친문이 몰락하고 민주당이 지리멸렬한 만큼 자신들의 지분은 커지게 된다. 철저히 정당의 입장에서 생각할 때 가능한 시나리오다. 그리고 지난 참여정부에서 이미 경험한 사실들이다.


그만큼 서로 입장도 이해도 다른데 그저 막연한 이유로 다른 정당의 후보를 지지하는 것은 따라서 정치적으로 그다지 옳다고만 볼 수 없다. 각자 지지하는 정당을 통해 이루고픈 것이 있을 텐데도 전혀 다른 정당을 지지하여 그들이 권력을 가지도록 만든다. 원래 정의당 지지자로서 정의당을 통해 이루고픈 정치가 있었을 텐데도 전혀 다른 민주당의 후보를 지지하여 대통령을 만들고 국회의원을 만들어준다. 그런다고 민주당이 정의당 지지자를 위한 정치를 할 것인가. 그렇다면 민주당이 아닌 정의당이라 불려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그런 것들까지 감수해가며 표를 주어야 한다면 그 또한 자신의 정치적인 목적의 하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까 민주당 지지자가 정의당에 표를 주어서 얻을 수 있는 정치적 이익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그러고도 장차 선거가 끝나고 후회하지 않을 것인가. 어차피 민주당은 자신들과 다른 정당이니 다른 정책을 펼 것이나. 어차피 정의당은 자신들과 다른 정당이니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적대하기도 할 것이다. 그것까지 감수할 자신이 없다면 무모한 선택은 않는 것이 옳다. 같은 59%라도 누구의 말처럼 51%와 8%는 48%와 11%와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다. 무엇이 자기를 위한 선택이 될 것인가. 그 의미를 알고 선택도 해야만 한다.


어쩌면 그런 점에서 이번 대선이 서로 정체도 모호하게 뒤섞여 있던 두 정당의 지지자들이 결정적으로 갈라서고 독립하게 되는 첫선거가 될지도 모르겠다. 정의당 지지자는 정의당으로. 민주당 지지자는 민주당으로. 그래서 말하는 것이다. 정의당은 정의당을, 그리고 민주당은 민주당을. 그동안 이명박근혜를 거치면서 선거연대까지 하고 나니 착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정의당 지지자의 수가 더 많아서 홍준표가 당선되면 그것도 정치적으로 옳은 것이다. 민주당과 문재인의 지지자가 홍준표와 자유한국당의 지지자보다 적었으니 그들이 대통령도 가지게 된다. 억지로 끼워맞추다 보니 아직까지 혼란이 가시지 않는다. 매번 선거때마다 누가 누구를 지지하고 누가 누구를 지지해서는 안되고. 그래봐야 결론도 나지 않고 서로 앙금만 남는 말싸움에 지나지 않는다. 선택은 자신이 한다. 책임 역시 자신이 진다. 오로지 자신을 위해서. 오로지 자신을 배반하지 않는 선택을 해야만 한다. 진정 자신이 가장 원하는 그것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남을 탓하고 남에 휘둘릴 것이 아니다. 나는 과연 진정 무엇을 바라고 무엇을 추구하는가. 나 자신의 목적과 지향이다. 자신이 가장 옳다고 여기는 것을 선택하고 그 책임을 스스로 진다. 주인이기 때문이다.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기꺼이 받아들인다.


심상정은 이미 자신의 노선을 분명히 했다. 정의당과 민주당은 별개의 정당이다. 정의당이 가고자 하는 길은 민주당과 전혀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에게 와야 할 표가 민주당으로 간다면 그것은 분명 사표다. 대선이 끝나고 문재인과 민주당이 적폐청산과 개혁의 드라이브를 걸어도 자신들과는 상관없는 것이다. 심상정이 더 많은 표를 얻는다고 민주당과 대통령 문재인의 개혁에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그냥 야당이다. 언제든 민주당의 개혁을 가로막을 수 있는. 정의당 지지자가 아닌 민주당 지지자 입장에서 하는 말이다. 만일 문재인이 더 나은 대안이라나 생각한다면 더욱. 그것이 정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