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나라가 왜 망했느냐면 변경의 상황에 대해 하나에서 열까지 모두 조정이 통제하려 해서 망했다. 원래 싸움이라는 것이 이기기도 하고 지기도 하는 것이다. 이겼다가도 지고 지다가도 이기는 것이 바로 싸움이라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경험을 쌓고 명장이라 불리우는 지휘관이 나타나기도 한다. 물론 처음부터 아예 타고나서 그런 것 없이 잘싸우는 지휘관도 있기는 하지만 매우 드물다. 무엇보다 휘하의 장수와 병사들이 싸움을 통해 단련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조정에서는 싸움 한 번에 일희일비하며 혹시라도 지거나 후퇴하면 책임을 물 궁리부터 한다. 제대로 싸울 수 있을까?


우리 역사에서도 그런 경우가 있다. 바로 이순신이 조정의 대책없는 간섭으로 인해 결국 파직되고 옥고를 치러야 했었다. 싸워야 할 때가 있고 싸워서는 안되는 때가 있다. 나가서 적을 무찔러야 되는 때가 있고 물러나서 그저 지키고 있어야 하는 때가 있다. 전국시대 일찌감치 군사개혁을 통해 진과도 겨룰 수 있는 강군을 길러냈던 조나라도 그러나 염파의 전략을 이해하지 못한 조정의 간섭으로 인해 장평에서 30만이 넘는 장정을 잃고 말았다. 하긴 조나라가 망할 때도 왕전의 군대를 불리한 조건에서도 훌륭히 막아냈던 이목이 간신 곽개에 의해 죄인으로 몰려 처형을 당하기도 했었다. 참고로 이 염파와 이목은 천자문에 기전파목 용군최정(起翦頗牧 用軍最精)이란 문구가 나올 정도로 당시 중국에서 최고로 꼽히던 두 명의 장군 가운데 하나였다. 저기서 파목이 바로 염파와 이목이다. 그런데도 조나라는 막대한 군사를 잃고 망했던 것이다.


바로 말하는 관료제의 폐해라는 것이다. 현장에는 현장의 논리가 있다. 현장의 상황이 있고 현장의 이론과 이유가 있다. 원칙을 벗어난 임기응변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있다. 아니면 거꾸로 임기응변을 사용하기 어려운 어쩔 수 없는 사정이라는 것도 있다. 그것을 바로 현장에서 당사자들이 결정한다. 하지만 중앙의 관료들은 그것을 단지 문서로써만 판단한다. 하긴 굳이 중앙의 관료가 아니라도 마찬가지다. 1차세계대전 당시에도 전선과 거리를 두고 있었던 각군의 지휘부들은 일선의 지휘관들에게 수많은 별 필요도 없는 서류작업을 강요하며 전선의 상황에 맞지도 않는 명령들을 쏟아내고 있었다. 요컨데 거리다. 그리고 그런 만큼 직접 현장을 마주하고 있는 일선의 책임자들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필요하다. 그래서 '손자병법'에서도 지휘관은 전장에 나가면 왕의 명령도 듣지 않는다 말하고 있었던 것이다.


구조작업을 하다 보면 성공할 때도 있고 실패할 때도 있다. 불을 끄다 보면 한 번에 쉽게 꺼지기도 하고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항상 쉽게 불을 끄고 모든 사람을 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자칫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도 있고 결과적으로 최선이라 여겼던 판단이 최악으로 돌아올 수도 있다. 하지만 바로 소방관 자신들이 불을 끄고 사람을 구하는 전문가들 아닌가. 설사 사소한 문제가 있었다 하더라도 현장을 책임지는 당사자로써 그 판단과 결정을 먼저 최대한 존중하며 더 자세한 정황을 살펴야 하는 것이다. 당시 현장에 있지도 않았던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모든 판단과 결정에 대한 심사를 받고 평가를 받는다면 과연 같은 상황에서 소방관들이 자유롭게 적극적으로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다. 더구나 그로 인해 징계나 심지어 처벌까지 받게 된다면 지난 세월호 참사같은 사태가 벌어지고 마는 것이다. 불을 끄고 사람을 구해야 하는데 자신들의 판단에 대해 평가할 누군가의 결정을 기다린다. 혹은 전문가로서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지식에 의한 판단이 있음에도 주위에 휩쓸려 바른 판단을 내리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기자새끼들이라 그러는 것이다. 그러니 기레기라 불리는 것이다. 그러니까 중국에서 쳐맞아도 잘맞았다며 좋아라하는 사람들이 나오는 것이다. 기자가 아닌 다른 일반 시민이었으면 반응은 전혀 달랐을 것이다. 소방관에게 책임을 물으려 하고 있었다. 진실을 묻고자 했던 것도 아니었다. 정확히 당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었는가 사실을 알고자 했던 것도 아니었다. 처음부터 소방관이 타겟이었다. 유족들의 입을 빌어 소방관의 책임으로 몰아가고 있었다. 당연히 소방관의 뒤에는 행정부의 수반인 문재인 대통령이 있다. 언론 보도에 힘입어 야당이 문재인 대통령을 공격하는 것을 보라. 그리고 그같은 집요한 물어뜯기의 결과 마치 죄인처럼 불을 끄고 사람을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소방관들이 죄인이 되어 압수수색을 받아야 하는 처지가 되었다. 이래서야 과연 또다시 같은 화재가 일어났을 때 소방관들이 냉정하게 전문적인 판단을 적극적으로 내릴 수 있을 것인가.


어째서 불법주차된 차들을 단호하게 견인하도록 조치하지 않았는가. 아니 그 전에 화재현장에서 문을 부수고 창문을 깨는 행위조차 망설이게 되었는가. 그만한 충분한 재량을 주고 그에 대해 최대한 책임을 묻지 않는 예우가 있어야 소방관들도 더 자유롭게 자신들의 전문적 판단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 이제 가스탱크가 불타는 옆에 있어도 감히 물뿌릴 생각도 못할 것이다. 어차피 기자들이 터지지 않을 것이라 단정지었으니 불이야 붙든 말든 구조대원 없이도 진압대원들이 건물로 진입해야 할 지 모른다. 내부 상황을 정확하기 파악하지 못한 사태에서도 유가족들이 원하면 통유리든 벽이든 일단 부수고 봐야 한다. 그러고도 또 누군가는 책임을 물을 것이다. 탓을 하고 비난을 할 것이다. 그냥 소방관 없는 세상에서 살면 어떨까? 나같으면 자괴감에 소방관이고 뭐고 다 때려치고 말겠다. 돈이라도 많이 주는 게 아니고 별별 하찮은 일들에까지 동원하며 이렇게 졸지에 죄인취급을 해버리니.


다시 한 번 말하지만 기자새끼들 어디 가서 쳐맞든 뒈지든 나와 상관없는 일이다. 저 새끼들 어디 가서 불에 타 뒈져도 소방관들이 구해주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사람새끼가 아니다. 불이 난 원인이 있었고, 그럼에도 불을 끄기도 사람을 구하기도 어려운 이유가 있었다. 알고 있다. 소방관 증원을 반대했다. 예산증액도 반대했다. 지방직이라 지자체장이 예산을 전용하는 것도 묵인하거나 찬동했다. 자기들도 책임이 없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소방관을 희생양으로 삼는다. 기자가 지식인이던 시절도 있었지만 이제는 사람같지도 않은 것들이 되었다. 토할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