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이래서 인터넷의 정의라는 걸 믿지 않는 것이다. 바로 어제까지 최저임금 때문에 자영업자 다 죽는다던 사람들이 롯데마트가 자신들의 지위와 자본력을 이용해서 소매점으로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가격으로 한우를 팔겠다는데 모두 나서서 응원을 보낸다. 심지어 자신들이 그토록 응원하던 자영업자들과 그들을 보호하던 정부와 정치인들을 공격한다.

 

결국은 대기업만 살아남는 구조다. 그렇게 싼값에 대량으로 고기를 사들여 바로 팔 수 있는 대기업들만 이익을 보며 살아남을 수 있는 구조가 되는 것이다. 소매업은 발붙일 여지가 없다. 지난 통큰치킨 논란도 비슷한 맥락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롯데마트라는 대자본의 인프라를 사용해서 소매점으로는 불가능한 가격으로 치킨을 팔아댄다. 그렇게 자본력을 앞세운 대기업이 소매점의 영역까지 아예 짓밟으며 자신들만 살아남는다.

 

물론 소비자를 위해서는 좋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무너지는 자영업 또한 경제의 또 한 주체인 것이다. 그렇게 골목상권이 무너지며 자영업도 어려운 것인데 그런 자영업의 입장을 동정하며 하는 말이란 고작 노동자들 임금을 낮추라. 누구를 위해 최저임금을 올리면 안되는 것인가. 결국 더 싸게 써야 하는 바로 자신들을 위해서.

 

이런 때 입장이 갈린다. 유통마진이란 당연한 것이다. 사업자가 이윤을 남기는 것은 자본주의에서 너무나 당연한 원리이며 윤리인 것이다. 스파게티의 원가가 얼마고, 냉면의 원가는 또 얼마고, 치킨의 원가는 얼마가 되고. 원가율이 낮으면 맛있는 것이다. 같은 재료로 더 비싸게 팔 수 있으면 그것이 기술이고 가치인 것이다. 그를 위해 요리사들도 열심히 솜씨를 갈고닦고 사업자들도 더 뛰어난 요리사를 더 많은 돈을 주고 고용해 쓴다. 그것이 시장이다.

 

평소 입만 열면 시장이네 자유네 하다가 이런 때는 자본권력의 노예가 되려 한다. 노예가 아니겠는가. 더 싸게 주겠다는 말에 그로 인한 시장의 교란과 파괴행위를 용인한다. 시장 자체를 부정한다. 공산주의자들인지. 그래서 대기업들만 남는다. 오로지 대기업들만 남아 시장을 지배한다. 미국에서 실제 일어나고 있는 현실이기도 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