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 말하는 것을 들으면 문재인 정부를 무척 위하는 것 같다. 언젠가 이재명이 문재인 정부의 뒤를 칠 테니 이번 기회에 경기도를 내주더라도 아예 제거해 버리자. 단 전제가 있다. 여전히 문재인 정부가 잘하고 있어서 지지율도 높은데 차기대권을 노린다는 인간이 당의 지지율을 떨어뜨릴 짓을 과연 할까?

한 마디로 저들이 주장하는 이재명으로 인한 장차의 불안요인이 과장되었다 여기는 사람들에게는 당내에서 비문반문들이 들고 일어날 정도로 지지율이 떨어지는 상황은 차마 상상하기도 싫은 가정이라는 것이다. 그때도 여전히 잘해서 민주당 대선주자들이 문재인 정부의 후광을 등에 업고 싶어야 한다. 대통령에 당선되기 위해서라도 지금처럼 문재인 대통령의 후계자 경쟁을 해야 한다. 내가 더 문재인 대통령과 가깝고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을 더 잘 이어받을 수 있다. 그런데 안에서 칼질하려 하면 자기만 손해다.

이를테면 장르소설에서 엘프를 굳이 노예로 만들고 그것을 비판하는 것은 타인을 노예로 만들어 지배하고 싶은 욕구의 발로라는 것이다. 그러고 싶은 욕구가 있는데 현실적으로 그래서는 안된다 하니 부정하는 형태로 그것을 드러낸다. 문재인 정부의 말기는 지지율이 바닥을 칠 것이고 참여정부 때처럼 민주당내 인사들도 살아남기 위해 정부와 거리를 두려 할 것이다. 그러므로 그때를 대비해서라도이재명을 중심으로 비문과 반문을 당에 남겨줘서는 안된다. 무슨 뜻이겠는가.

상상하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지지가 바닥을 치면서 민주당이 사분오열하는 상황을. 문재인 정부의 이름을 앞세워서는 유권자의 지지를 받기란 불가능하기에 문재인 정부를 지우려 민주당 안에서조차 다투어 정부를 비판하기 시작한다. 그때가 되면 이재명이 문재인 정부를 앞장서서 비판하며 당을 장악하고 대선후보로 나서게 될 것이다. 사람은 대개 무의식적으로 자기에게 유리한 상황을 가정하여 상상하는 경우가 많다. 그때가 되면 그러겠지. 봐라!내 말이 옳지 않았는가.

가능성없는 이야기다. 있어서는 안되는 이야기다. 오히려 지지자가 앞장서서 그런 일들이 벌어지지 않도록 지켜주어야 한다. 미리 막겠다는 것이 아니라 그 상황에 문재인을 공격할 한 사람만 제거하겠다는 것이다. 그것도 중요한 경기도를 자유한국당에 내주면서까지. 자유한국당이 이대로 망해서는 곤란하다. 남경필이 그 결과 보수정당의 구심점이 되고 대선후보까지 될 수 있으면 자기들에게도 좋다.

나는 언제나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바란다. 그 성공을 물려받아 민주당에서 문재인 정부의 정책들을 계승한 대통령이 나올 것을 기대하고 있다. 아니 믿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그럴 수 있는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람이다. 결정적인 차이다. 나는 내 정치적 판단보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 더 중요하다. 문빠가 싫다. 단순한 이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