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무엇도 아닌 대통령을 지지하는 친문지지자들이 그 경쟁자였던 현직 도지사를 저격해서 날리려는 사안인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이전부터 민주당 내부에는 극성스런 친문지지자 - 이전에는 친노지지자들에 대한 두려움이 적지 않았었다. 그래서 그동안 민주당내 여러 계파들이 친노에 대해서만큼은 하나가 되어 경계심을 늦추지 않았던 것이다. 민주당 안에 그 많은 계파가 있는데 결국 나뉘는 것은 친노와 비노였다. 이제는 친문과 비문이다.


그래서 문제인 것이다. 지난 대선후보경선에서 문재인과 경쟁하기까지 심지어 친노지지층에서까지 이재명에 대한 호감과 기대가 작지 않았었다. 일개 자치시장에 지나지 않는 이재명이 유력대선후보로 꼽히게 된 것도 그런 민주당 주류지지자들의 지지가 큰 몫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정작 대선후보경선을 치르면서 문재인과 적대하게 되자 손바닥뒤집듯 태도를 바꾸어 이재명의 약점을 헤집고 심지어 지방선거가 끝난 뒤에까지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며 마침내 정치생명에 사형선고를 내리고 말았다. 그런 모습을 지켜보는 이른바 민주당내 비노정치인들의 감정은 어떻겠는가.


겨우 문재인이 대통령에 당선되며 많은 것을 양보하고 배려하여 하나로 만들어 놓은 민주당이었다. 그동안 총선이든 대선이든 오로지 문재인 자신의 개인기로 거의 승리를 거두고도 당과 함께하겠다며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겨우 오랜 내분을 끝내고 하나가 되어 움직이고 있었던 터다. 그런데 이제 문재인 지지자들이, 문재인과 심지어 문재인을 지지하는 친문과 대립하고 대결했다는 이유로 유력 정치인 하나를 날려버렸다. 아니 그런 정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민주당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있다. 오로지 문재인만을 기준으로 민주당 내부에 편을 가르고 사람들을 걸러내겠다. 심지어 당대표인 이해찬도, 이전 당대표인 추미애도, 문재인이 영입한 표창원도 예외는 없다. 그런데 이제 당지도부에서 그들의 요구대로 이재명까지 출당시킨다.


정치인은 권력을 위해 살아가는 존재들이다. 권력을 잃는다는 것은 정치인에게 사형선고나 같다. 이제 자칫 친문에 의해 자기들까지 그 대상이 될 지도 모른다.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다 된다. 심지어 친문으로 인해 당에서 내쫓길 수도 있다. 그래서 문재인이 아직 대통령에 당선되기 전 이른바 비문을이 그토록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그의 힘을 꺾으려 발버둥치고 있었던 것이었다. 친문의 힘만 줄일 수 있다면 민주당에 대한 세간의 평가가 어떠하든 상관없다. 내분으로 비쳐지며 민주당에 대한 국민적 지지가 바닥으로 곤두박질쳐도 친문의 힘만 꺾을 수 있으면 자기들은 상관없다. 아니면 자기들이 죽을 수 있다. 그런데 이제 그런 우려를 현실로 만든다. 그러면 그들 비문의 다음 선택은 무엇이 될까?


정치란 것이 지지자만 가지고 하는 것이 아니다. 이재명을 빌미로 심지어 민주당까지 공격목표로 삼은 극성스런 친문지지자란 그 가운데서도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무엇보다 책임있는 여당으로서 괜히 안에서 분열하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된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도, 그를 바탕으로 다음 대권까지 가져오기 위해서도 당과 청와대가 잡음없이 하나가 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보다 확실한 증거가 필요하다. 친문이 아니었다면 지금까지의 내용만으로도 충분히 이재명을 낙마시킬 수 있었겠지만 친문이 주도했다는 이유로 더 신중해지지 않으면 안된다. 안희정과 결이 다를 수밖에 없었던 이유다. 안희정은 어찌되었든 과거 친노로써 문재인과 같은 길을 걷는 입장에 있었다. 문재인의 뒤를 이을 인물로 유력했던 인물이었다.


어떤 지지자들은 말한다. 어째서 정의당은 자유한국당과 손잡고 대통령과 민주당을 곤란하게 만드는가. 그러면 묻는다. 어째서 당과 청와대는 이번 이재명 이슈를 더이상 당과 정부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최소화하려 하는데 지지자들은 오히려 자유한국당 등 야당과 손잡고 문제를 키우려 하는 것인가. 이재명 문제를 더 키워서 유리한 것은 누구인가? 민주당인가? 청와대인가? 아니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인가? 그들은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이재명 이슈에 그토록 열성적으로 매달리고 있는 것인가?


노무현 때는 내 정부란 생각이 없었다. 생각해보면 지지자조차도 아니었다. 내 정의를 양보할 생각이 없었다. 노무현 정부에 유리하든, 열린우리당에 얼마나 도움이 되든 중요한 것은 내가 지향하는 가치이고 신념이었었다. 그러니까 차라리 문재인을 지지해서 그러는 것이라 말하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자기들은 친문이 아니다. 문재인을 지지하지 않는다. 단지 자신들의 신념과 정의에 어긋나기에 행동에 나서는 것이다.


민주당 지도부의 고심이 크다. 이슈가 커지면 민주당도 청와대도 상처입는다.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당 당적을 가지고 민주당이 여당인 이상 민주당이 입는 상처는 문재인 정부에까지 고스란히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국정동력이 떨어지면 이후 총선이나 대선도 장담할 수 없게 된다. 국민의 마음이 멀어지면 민주당도 청와대도 그것으로 끝인 것이다. 그러면 이재명 이슈를 지도부 입장에서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마치 주군을 위해 모기를 잡겠다고 머리에 앉은 모기를 향해 힘껏 칼을 휘두르는 호위무사와 같은 모양새인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는 이재명을 쳐내야 한다. 민주당 내부에서 비문들을 도려내야 한다. 이재명과 조금이라도 연관이 있는 민주당 내부의 정치인이나 혹은 외부의 지지그룹을 모두 떨쳐내야 한다. 문재인 정부의 곁에는 자기들만 있으면 된다. 순진한 건지, 아니면 제대로 미친 건지. 하여튼 웃기는 것들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