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이해찬이 되는 것이었다. 그만큼 당내 입지에서도 대중적인 인지도에서도 송영길이나 김진표나 이해찬의 상대가 되지 못한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오래되었다는 것. 워낙 이것저것 많이 하다 보니 이제는 물릴 때도 되었다는 것. 그런 점에서 세대교체를 앞세운 송영길의 선전은 매우 의미있었다. 그럼에도 그런 송영길마저 누르고 자신의 약점을 이겨냈다는 것이 이해찬의 힘이기도 한 것이다.


김진표가 그렇게 만만한 후보는 아니었다. 정치인으로서 당내 입지는 그리 높지 않지만 대중적으로 정통보수관료로서 상당히 안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지금까지 시도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정책들로 인해 사회가 혼란할 때 더욱 안정을 바라는 보수적인 대중이나 당내 인사들에게 대안으로 여겨지기에 적절한 위치에 있는 것이다. 그것이 어찌되었든 컷오프에 통과해서 이해찬, 송영길과 당대표를 두고 경선을 치르는 바탕이 되어 주고 있었다. 문제는 김진표 자신이 그같은 당내에서 자신이 가지는 입지와 가치를 철저히 무시한 데 있었다.


보수가 가지는 안정감이란 기존의 가치와 질서를 온건하게 지키는 것에 있을 것이다. 최소한 자신과 입장이나 지향이 다르다고 공격하고 배제하는 행위는 보수와는 한참 거리가 먼 것이다. 차라리 이해찬이 그같은 과격한 이미지에 더 어울린다. 실제 이해찬을 공격하는 야당의 논리들이 그랬었다. 그런데 정작 김진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거취를 이유로 당과 당내 인사들을 공격하는 무리들과 손잡고 있었다. 이재명의 편을 들었다며 전대표를 공격하고, 당내 수많은 정치인들을 공격한 이들과 손을 맞춰 그들의 지지를 받으려 하고 있었다. 그들 역시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하기에 그 세력이 결코 작지는 않겠지만 과연 그 수가 당내에서 안정을 바라는 보수적인 당원과 대의원보다 더 많았을까.


당장 나부터도 민주당이라는 당을 먼저 생각했을 때 고작 이재명을 이유로 당내 인사들을 테러하고 돌아다니는 인간들이 그닥 좋게만 보이지는 않았던 터다. 일단 친노친문 가운데 김진표의 성향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는 이들이 적지 않은데, 민주당이라는 당을 우선하는 입장에서도 오히려 당에 해를 끼치는 이들과 보조를 맞추는 김진표가 그리 마뜩하게 여겨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래도 2등은 하리라 여겼지만 결국 3등으로 주저앉고 만 이유였다. 오히려 이해찬에 반대하는 보수적인 표가 송영길에게로 더 몰려가고 있었다.


너희들이 가지는 한계라는 것이다. 당내 경선에 개입하면서 정작 그 당을 공격하고 그 당의 자산인 정치인들을 공격하고 있었다. 외곽의 지지자들마저 갈라치며 테러를 일삼고 있었다. 그런 모습이 누구의 눈엔들 좋게 보일까. 물론 반성이란 걸 할 만한 머리가 있었다면 그런 멍청한 짓거리를 처음부터 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이미 분열에 대한 기억이 있다. 과거 민주당이, 열린우리당, 새정치민주연합이 어떤 식으로 망가졌었는가 또렷이 기억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에도 같은 짓을 반복하면 뇌가 없다는 뜻이다.


손을 잡을 대상을 잘못 골랐다. 하긴 그래도 덕분에 꽤 크게 이슈가 되기도 했었을 것이다. 목소리만 크고 실속은 없었다. 목소리는 큰데 오히려 감정만 상하게 할 뿐이었다. 여기까지 온 것을 다행으로 여겨야 할까. 김진표에게는 김진표에게 어울리는 역할과 위상이 있다. 그것을 결코 작다고 여기지 않는다. 해 볼만한 도전이기도 했다. 주위가 나빴다. 지지받을 사람에게서 지지도 받아야 한다. 안타깝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