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이것은 기자 역시 마찬가지다. 항상 보는 얼굴이다 보니 익숙하고 친숙하다. 늘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다 보니 어느새 자신이 역시 그들과 같은 부류라 생각한다. 더구나 좋은 기사 써달라 친절한 웃음까지 지어보이면 이제는 자기가 저들의 위에 있는 것 같다. 자칫 기자들이 유명인들의 위에서 그들을 굽어보는 기사를 쓰게 되는 이유다. 하물며 연예부기자는 자기가 쓴 기사로 연예인 하나쯤 얼마든지 죽일 수 있다.

늘 쓰는 글들이 그런 글들이다. 비평이란 대상을 객관화하는 것이다. 거리를 두는 건 좋은데 그 거리에 자꾸만 익숙해진다. 상대를 대상화할 수 있는 자신의 위치에 길들여지게 된다. 마치 자기가 하는 말들이 무슨 대단한 의미라도 있는 것처럼. 자기가 쓰는 글들이 무슨 대단한 가치라도 있는 것처럼. 더구나 누군가 주위에서 추켜주는 사람까지 있으면 거의 완벽하다. 아, 나도 겪어 본 일이라 안다. 그래봐야 고작 어디서 글이나 찌끄리는 수준이다.

타인은 객관화하는데 자신은 객관화하지 못한다. 어떤 사람도 자기 얼굴을 바로 보지는 못한다. 거울이 필요한데 어떤 거울로 비춰 볼 것인가는 오로지 자신의 선택이다. 그마저도 자신의 주관에 따른다. 자기에 도취된다. 정확히 자기에게 속고 만다. 자기가 그렇게 대단한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영영 받아들이지 못하고 망가지는 사람도 있다. 이를테면 모씨같은.

유력정치인을 훈계한다. 타인이기 때문이다. 전혀 상관없는 남이기 때문이다. 굳이 건드리기보다 그냥 내버려두는 쪽이 더 이익이기 때문이다. 건드려봐야 이익도 없고 괜한 논란만 일크일 수 있다. 똥은 더러워서 피하지만 먼지는 있는 줄도 모르고 지나간다. 많은 자타칭 논객들이 빠지는 함정이다. 자기가 그렇게 대단한 줄 안다. 사실은 아무것도 아닌 주제이면서. 가끔은 안쓰럽다. 이름까지 알려져 있다. 재미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