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고보니 몇 년 전 방영된 드라마 '뿌리깊은 나무'에서도 정기준이 그리 말하고 있었다. 백성들이 배우게 되면 나라가 망할 것이다. 백성들이 꿈을 꾸게 되면 나라가 무너질 것이다. 그러므로 백성들은 무지한 채 자기 본분에만 충실하면 된다.


어디서나 마찬가지였다. 노예를 해방한다거나, 혹은 천민을 양민으로 올려주거나, 이방인에게 시민권을 내주거나. 가깝게는 여성해방운동에 대한 기존의 남성들의 반응도 비슷했었다. 그러면 노예들이 하던 일은 누가 하고? 그로 인해 기존의 양인들이 역차별을 받는 건 또 어쩌고? 이미 완결된 사회구조 안에 있는데 갑작스럽게 변화를 준다면 그로 인한 혼란과 비용은 누가 감당하는가?


그러므로 지금까지 해 온 대로 계속 그냥 가자. 인류역사상 근본적인 변화를 꾀했던 혁명가가 아주 없지는 않았음에도 변화는 느리게 때로 반동까지 겪으며 어렵게 이루어져 왔던 이유가 다 여기에 잇다. 한 마디로 아무리 알량한 것이라도 내 기득권을 놓치지 않겠다. 내가 정규직이 되기 위해 들였던 노력의 보상을 받아야겠다. 당연히 그 보상은 자기보다 못한 처지의 비정규직을 굽어볼 수 있는 우월감이다.


기간제 교사는 교육공무원인 정규직교사와 같아져서는 안된다. 기간제교사들이 세월호에서 교사로써 순직한 것을 인정하면서도 현실적인 이유로 어려우니 그냥 의사자로 만족하자. 법이 잘못되었으면 법을 바꾸면 된다. 하지만 순직으로 인정해도 순직으로 인정해서는 안된다. 순직으로 인정하는 순간 기존의 공무원들에 대한 역차별이 될 수 있다. 크나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비정규직은 언제까지고 비정규직이어야 한다. 비정규직에 어울리는 대우를 받아야 한다. 정규직은 그만한 노력을 기울이고 어려운 과정을 거치며 정규직이 되었기 때문이다.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은 한 편으로 정의이기도 하다. 뭐 원래 모든 사람은 자기 이익을 위해 살아가니까.


문재인 대통령이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려면 반드시 넘어야 할 큰 고비 가운데 하나다. 비정규직을 차별함으로써 그동안의 자신의 노력을 보상받으려 한다. 인간의 천박함은 동서고금이 없고 노소와 남녀가 다로 없다. 알량함이 인간의 본성이기도 하다. 우습다.

+ Recent posts